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SK피아이씨글로벌, '친환경 고부가 소재' DPG 단독공정 준공(종합)

송고시간2022-11-28 08:39

beta

SKC[011790]의 화학사업 투자사 SK피아이씨글로벌이 세계 최초로 친환경 고부가 소재 디프로필렌글리콜(DPG)의 단독 생산 시설을 준공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SK피아이씨글로벌(SK picglobal) 울산공장에서 DPG 생산시설 준공식을 했다고 밝혔다.

SK피아이씨글로벌이 설립한 DPG 생산시설은 연간 3만톤(t)의 DPG를 단독으로 생산하는 시설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세계 최초 상업화 성공해 효율성 개선…연간 3만t 생산

28일 SK피아이씨글로벌 울산공장에서 열린 DPG 단독 공정 상업화 기념식
28일 SK피아이씨글로벌 울산공장에서 열린 DPG 단독 공정 상업화 기념식

[SK피아이씨글로벌 제공]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김아람 기자 = SKC[011790]의 화학사업 투자사 SK피아이씨글로벌이 세계 최초로 친환경 고부가 소재 디프로필렌글리콜(DPG)의 단독 생산 시설을 준공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SK피아이씨글로벌(SK picglobal) 울산공장에서 DPG 생산시설 준공식을 했다고 밝혔다.

SK피아이씨글로벌이 설립한 DPG 생산시설은 연간 3만톤(t)의 DPG를 단독으로 생산하는 시설이다.

기존 생산시설에서는 세 가지 프로필렌글리콜(PG) 제품 중 하나인 DPG를 1t 생산하기 위해 나머지 두 가지 제품인 MPG와 TPG를 동시에 6t가량 생산해야 했다.

그러나 최근 DPG 수요가 증가해 글로벌 시장 규모가 30만t에 달하게 되면서 단독 생산 공정의 필요성이 커졌다.

이에 SK피아이씨글로벌은 DPG만 단독으로 생산하는 공정을 세계 최초로 상업화해 화학제품 생산·공급 효율성을 개선했다.

식음료, 의약품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친환경 고부가 소재인 프로필렌글리콜(PG) 제품군 중 DPG는 가장 부가가치가 높다.

DPG는 화장품, 향수 등의 유화제·용매제로 쓰이며 전자 기기의 표면 코팅제·잉크 등에도 사용된다.

생활 수준 향상과 함께 DPG 수요도 덩달아 늘어나 DPG 시장은 전체 PG 시장보다 1.5배 이상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업계에서는 전망한다.

SK피아이씨글로벌은 이번 DPG 단독 공정 상업화를 계기로 화학회사에서 '친환경 케어(care) 소재 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원기돈 SK피아이씨글로벌 대표는 "세계 최초 DPG 단독 공정 상업화를 기점으로 인류의 삶의 질 향상과 질병으로부터의 안전, ESG 기반 친환경 기술 활용에 집중하는 케어 소재 전문회사로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호 산업부 소재부품장비협력국장은 "DPG 단독 생산공정은 부산물이 동시에 생산되는 기존 생산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혁신적인 공정"이라며 "우리나라 화학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원자재가 상승과 글로벌 친환경 규제 강화로 국내 화학산업의 어려움이 가중됨에 따라 공정 혁신과 저탄소 친환경 전환을 위한 규제 개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hee1@yna.co.kr, ric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