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은퇴자신감 높은 사람들, 노후소득 수단 평균 5개 이상"

송고시간2022-11-23 10:21

beta

은퇴 후 삶에 대한 자신감이 높은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5개 이상의 노후소득 수단을 마련해놨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은퇴 후 삶에 대한 자신감이 어느 정도인가'라는 질문을 던져 직장인들의 '은퇴자신감' 점수를 측정한 결과 응답자들의 평균 점수는 10점 만점에 5.2점으로 집계됐다.

응답자들은 국민연금을 포함해 평균 4.5개의 노후소득 수단을 마련한 것으로 집계됐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미래에셋 설문조사 결과…은퇴 후 자신감 10점 만점에 평균 5.2점

직장인
직장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은퇴 후 삶에 대한 자신감이 높은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5개 이상의 노후소득 수단을 마련해놨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지난 8월 24일∼9월 7일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40∼50대 직장인 2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23일 공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은퇴 후 삶에 대한 자신감이 어느 정도인가'라는 질문을 던져 직장인들의 '은퇴자신감' 점수를 측정한 결과 응답자들의 평균 점수는 10점 만점에 5.2점으로 집계됐다. 7∼10점은 상위 30%, 0∼4점은 하위 30%였다.

응답자들은 국민연금을 포함해 평균 4.5개의 노후소득 수단을 마련한 것으로 집계됐다.

은퇴자신감 상위 점수대인 8∼10점대의 사람들은 노후소득 수단이 평균 5.1개인 반면, 은퇴자신감 점수가 4점 이하로 낮은 경우에는 평균 3.8개에 그쳤다.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국민연금을 제외한 노후재원은 개별 금액 규모보다 다양한 수단을 마련한 정도가 은퇴 후 자신감 수준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은퇴 후에도 일하고 싶은 은퇴자 (PG)
은퇴 후에도 일하고 싶은 은퇴자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직장인들의 은퇴 자신감을 저해하는 요인 1순위는 건강 문제였다.

응답자의 37.3%가 '본인의 건강 우려'를 꼽았으며 '부동산·금융자산 등 은퇴자산 부족'(21.8%), '노년의 외로움'(12.4%), '금융소득 부재 또는 부족'(10.9%)이 그다음을 이었다.

은퇴 자신감을 향상하는 데 가족관계를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어느 부분이 개선된다면 은퇴 후 삶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지겠느냐'는 질문에 '가족과 함께 하는 분위기 형성'을 꼽은 응답자가 15.9%로 가장 많았다. '직업교육 및 노인 일자리 활성화'(14.5%), '은퇴자 맞춤형 금융 및 자산관리 서비스'(11.0%), '내 집 마련'(10.5%)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은퇴 전 경제적 활동 시기에 기본적인 공·사적 연금체계를 마련하고 은퇴자산을 통해 다양한 소득 수단을 갖춰야 한다"며 "은퇴 초기와 같은 활동적 시기에는 근로활동을 지속해 근로소득을 보완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그래픽] 40·50 직장인 은퇴자신감
[그래픽] 40·50 직장인 은퇴자신감

(서울=연합뉴스) 원형민 기자 = circlemi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ykb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