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공정위, 3년 이내에 같은 법 위반 반복하면 과태료 가중처분

송고시간2022-11-16 10:00

beta

공정거래위원회는 과태료 가중 처분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공정위 소관 8개 법률의 과태료 가중처분 해석에 관한 세부 지침 제정안을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공정거래법과 가맹사업법, 대규모유통업법 등은 법 위반 횟수에 따라 과태료를 달리 부과한다.

적발 시점을 기준으로 3년 이내에 같은 위반행위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전력이 있고, 적발된 행위가 부과 처분을 받은 후 발생한 경우가 과태료 가중 처분 대상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과태료 가중처분 세부 지침 제정

공정거래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연합뉴스TV 제공]

(세종=연합뉴스) 김다혜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는 과태료 가중 처분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공정위 소관 8개 법률의 과태료 가중처분 해석에 관한 세부 지침 제정안을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공정거래법과 가맹사업법, 대규모유통업법 등은 법 위반 횟수에 따라 과태료를 달리 부과한다. 제정안은 각 법률상 가중처분 해석 방법을 일원화하고 알기 쉽게 설명했다.

적발 시점을 기준으로 3년 이내에 같은 위반행위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전력이 있고, 적발된 행위가 부과 처분을 받은 후 발생한 경우가 과태료 가중 처분 대상이다.

직권 조사의 경우 출석요구·자료 제출 명령이나 현장 조사가 최초로 이뤄진 날, 신고 조사의 경우 신고를 접수한 날을 적발 시점으로 정한다.

공정위는 "과태료의 사건의 절차적 엄밀성과 명확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다음 달 6일까지 제정안을 행정 예고한 뒤 전원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할 계획이다.

moment@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