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태원 참사' 계기 경남도의회, 도 재난대응 역량 집중 감사

송고시간2022-11-07 17:27

beta

경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가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경남도의 재난대응 역량을 집중 점검했다.

건설소방위원회는 7일 경남도 도민안전본부와 도시주택국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 감사에서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도민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적극적인 재난대응 행정을 촉구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주최 없는 행사 안전점검·재난심리지원센터 체계적 운영 등 강조

경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경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경남도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경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가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경남도의 재난대응 역량을 집중 점검했다.

건설소방위원회는 7일 경남도 도민안전본부와 도시주택국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 감사에서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도민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적극적인 재난대응 행정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권원만(의령) 의원은 "주최가 없는 행사나 축제를 절대 방치해서는 안 되며 작은 안전사고도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는 자세로 지금 즉시 안전점검과 개선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당 박성도(진주2) 의원은 "실외행사 시 부실한 통제로 안전사고가 일어날 위험이 크다"며 "매뉴얼이나 로드맵만 만들어 놓는 탁상행정보다는 현장에 나가 문제를 직접 확인하고 개선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건소위는 효율적인 재난·재해 예방과 대응, 사후관리를 위한 관련 기관 운영 방안도 점검했다.

국민의힘 김태규(통영2) 의원은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에 필요한 재난관리자원통합관리센터의 중요성을 볼 때 현재 임대 중인 센터를 신축하기 위한 검토를 깊이 있게 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비축물자 관리에도 온 힘을 쏟아 달라"고 요구했다.

박성도 의원은 각종 재난으로 피해를 본 도민들의 일상 회복을 위해 운영 중인 '경남재난심리지원센터'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관련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최근 충북지역에서 잇따라 지진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 이장우(창원12) 의원은 도내 공공시설물 내진율이 전국 평균보다 낮다는 점을 지적하고, 내진보강을 위한 예산 확보를 주문했다.

이밖에 같은당 이영수(양산2) 의원은 원전사고에 대비해 방사능 방재 계획을 철저히 수립하고 방호물품 구비, 방재훈련 시행 등의 대책을 강조했다.

국민의힘 성낙인(창녕1) 의원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관련해 도민 인식개선이 필요한 점을 강조하며 기업주와 노동자를 상대로 한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을 당부했다.

bo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