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국감 마지막 날까지 파행…檢 압수수색에 野 참석보류·규탄회견

송고시간2022-10-24 12:28

beta

윤석열 정부를 대상으로 한 국회의 첫 국정감사가 마지막 날인 24일에도 결국 파행했다.

국회는 이날 법제사법위원회·환경노동위원회 등 10개 상임위별로 종합감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날 오전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재시도에 반발해 국정감사 일정을 전면 보류하고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항의·규탄 회견을 진행하기로 하면서 차질이 생겼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10개 상임위서 종합감사 예정…법사·환노·문체 등 대다수는 개의도 못 해

與 "오후 2시까지 참석 안 하면 국민의힘 단독 국감 실시 예정"

지연되는 정무위 국정감사
지연되는 정무위 국정감사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가 민주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지연되고 있다. 2022.10.24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안채원 박형빈 기자 = 윤석열 정부를 대상으로 한 국회의 첫 국정감사가 마지막 날인 24일에도 결국 파행했다.

국회는 이날 법제사법위원회·환경노동위원회 등 10개 상임위별로 종합감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이 이날 오전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재시도에 반발해 국정감사 일정을 전면 보류하고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항의·규탄 회견을 진행하기로 하면서 차질이 생겼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외교통일위·국방위는 개의했다가 곧바로 정회했고, 행정안전위에서는 국민의힘 및 기본소득당 소속 위원들만 참석한 채 감사가 진행됐다.

나머지 6개 상임위는 아예 시작조차 못 했다.

일부 개의한 국감장에서는 민주당을 향한 성토 발언이 쏟아졌다.

국방위에 참석한 국민의힘 한기호 의원은 의사 진행 발언을 통해 "북한이 대한민국을 겁박하고 위협하는 상황에서 당에서 일어나는 일을 가지고 국방위 국감을 보이콧하고 지연시키면 국민이 뭐라고 하겠나"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장제원 의원은 행안위에서 "민주당이 국회를 자기 집 앞마당으로 생각하는 고약한 불치병이 또 도졌다"며 "학생이 학교에 자꾸 지각하면 퇴학당하는 수가 있다"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의 국감 참석 보류에 대해 "압수수색이 '정치적 쇼'가 아니라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살리기 국감쇼'를 하고 있는 것"이라며 "꿈에서 깨라. 그리고 국감장으로 돌아오라"고 몰아세웠다.

일단 민주당 측이 국감을 '보이콧'하진 않고 '보류'하기로 했다는 점에서 규탄 회견 후 국회로 돌아와 오후 2시로 예정된 긴급 의원총회를 마친 다음 국감장에 돌아올 가능성도 점쳐진다.

장 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후 2시까지 기다렸다가 그때까지도 민주당이 참석하지 않으면 국민의힘 단독으로 국감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압박했다.

앞서 지난 19일 첫 압수수색 시도 당시에도 민주당의 강력 반발로 국감이 일시 중단된 바 있다.

민주당은 이튿날 대부분 상임위에서 감사를 재개했지만, 법사위에서는 장외 검찰 규탄 기자회견과 회의장 내 항의 시위 등 파행이 이어졌다.

당사 압수수색 규탄하는 민주당 의원들
당사 압수수색 규탄하는 민주당 의원들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등 의원과 당직자들이 24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검찰독재 신공안통치 민주당사 침탈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오전 검찰은 더불어민주당 중앙 당사에 대한 2차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2022.10.24 utzza@yna.co.kr

geei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