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기도 노선버스 92% 멈춰서나…오늘 밤 노조 파업 여부 결정

송고시간2022-09-29 09:58

beta

경기도 전체 노선버스의 90% 이상이 속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이하 노조협의회)가 29일 오후 총파업 여부를 놓고 사측과 최종 협상을 벌인다.

협상이 결렬될 경우 오는 30일 첫 차부터 운행을 전면 중단할 방침이어서 출퇴근길 시민들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

노조협의회는 이날 오후 3시부터 사용자 단체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 중재로 2차 노동쟁의 조정회의를 갖는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오후 3시부터 노사 최종 조정회의…결렬시 30일 첫 차부터 총파업

(수원=연합뉴스) 권준우 기자 = 경기도 전체 노선버스의 90% 이상이 속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이하 노조협의회)가 29일 오후 총파업 여부를 놓고 사측과 최종 협상을 벌인다.

경기도 버스노조 총파업 출정식
경기도 버스노조 총파업 출정식

[촬영 권준우]

협상이 결렬될 경우 오는 30일 첫 차부터 운행을 전면 중단할 방침이어서 출퇴근길 시민들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

노조협의회는 이날 오후 3시부터 사용자 단체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 중재로 2차 노동쟁의 조정회의를 갖는다. 협상 시한은 이날 자정까지다.

지난 23일 열린 1차 조정회의는 양측이 입장차만 확인한 채 별다른 진척 없이 결렬됐다.

이번 협상에는 경기도 내 47개 버스업체 소속 노조원 1만5천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버스 대수는 1만600여대(공공버스 2천100여대, 민영제 노선 8천500여대)로 도내 전체 노선버스의 92%를 차지한다.

해당하는 47개 업체는 경기공항리무진버스, 경기상운, 경남여객, 경원여객, 남양여객, 명성운수, 백성운수, 보영운수, 부천버스, 삼경운수, 삼영운수, 서울고속, 서울여객, 선진상운, 성남시내버스, 성우운수, 소신여객, 시흥교통, 신성교통, 신일여객, 오산교통, 용남고속버스라인, 용남고속, 의왕교통, 제부여객, 평택여객, 협진여객, 화성운수, 화영운수, 경기고속, 경기여객, 대원고속, 대원버스, 대원운수, 화성여객, 경기버스, 경기운수, 명진여객, 진명여객, 선진시내, 평안운수, 포천교통, 가평교통, 김포운수, 동부고속, 선진버스, 파주선진 등이다.

파업 참여 버스 중에선 서울과 경기도를 오가는 광역버스도 대부분 포함돼 있어, 운행이 전면 중단된다면 30일 출근길 이용객들의 큰 불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노조협의회 측은 장시간 운전 문제 해소와 저임금으로 인한 운전인력 유출 문제 해결을 위해 준공영제 전면시행 및 서울시 수준의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최근 경유가 등 원자재비 상승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토로하는 사측은 경기도가 나서서 버스 사업의 근본적인 구조 개선을 이뤄주지 않으면 노조 측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경기 버스노조 파업 가결…노선 92% 운행중단 우려
경기 버스노조 파업 가결…노선 92% 운행중단 우려

[촬영 서대연]

이에 경기도는 지난 27일 ▲ 도지사 임기 내 준공영제 전면 확대 추진 ▲ 시군 간 노선은 도 주관으로 준공영제 전환 ▲ 시군 주관으로 전환된 준공영제 노선에 대해 도가 재정 지원 등의 중재안을 내놨다.

그러나 노조협의회 측은 전날 성명서를 통해 "경기도 시내버스 전면 준공영제 시행이 누구도 담보할 수 없는 '시군과의 협의'라는 불확실한 확대 시행 추진안이라는 점에서 거부한다"며 중재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사측이 임금과 근로 형태 개선 외에도 버스 내 CC(폐쇄회로)TV를 법에서 정한 목적 외에는 사용 금지해달라는 등의 단체협약 개정 요구안도 일괄 거부하고 있다며, 교섭 의지를 보여주지 않으면 파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협의회 관계자는 "준공영제의 확고한 전면시행과 임금차별 해소를 위해 물러섬 없이 싸울 것"이라며 "사측의 입장 변화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안타깝지만 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반면 사용자 단체 측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운송수익이 연간 3천억원 줄었고 국제 유가도 오르면서 매년 7천억원 수준의 손해가 이어지는 상황"이라며 "노조의 요구를 들어줄 여력이 없는 상황이라 도의 적극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to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