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中, 내년까지 전기차 구매세 면제…美인플레감축법 대응인 듯

송고시간2022-09-27 09:33

beta

중국 정부가 내년까지 전기차 구매 때 세금을 면제하기로 했다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27일 보도했다.

따르면 중국 재정부, 국가세무총국, 공업정보화부는 전날 회의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중국 정부는 자국 전기차와 배터리 기업의 미국 진출을 사실상 차단하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강행된 데 대한 대응 조치로 전기차 지원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2017년 12월 시작 이후 세번째 연장…전기차 경쟁력 강화 조치

(서울=연합뉴스) 인교준 기자 = 중국 정부가 내년까지 전기차 구매 때 세금을 면제하기로 했다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27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중국 재정부, 국가세무총국, 공업정보화부는 전날 회의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면제 대상은 순수전기차, 하이브리드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3종류의 신에너지 차량이다. 중국에서 내연기관 차량을 살 때 가격의 10%가 차량 구매세로 부과되는데 신에너지차를 사면 이를 내지 않아도 된다.

경제회의 주재하는 리커창 중국 총리
경제회의 주재하는 리커창 중국 총리

(선전 신화=연합뉴스) 리커창 중국 총리가 16일 남부 광둥성의 선전에서 경제 심포지엄을 주재하고 있다. 전날 발표된 중국의 7월 산업생산과 소매판매, 도시지역 고정자산투자(FAI) 등 주요 지표는 모두 시장의 예상치를 대폭 하회했다. 2022.08.17
jsmoon@yna.co.kr

중국 정부는 신에너지차 소비 확대를 위해 2017년 12월부터 면세 정책을 시작했으며, 2020년 말과 2022년 말에 이어 이번까지 세 차례 연장했다.

중국 정부의 이런 조치는 세계 각국의 전기차 경쟁에서 자국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앞서 리커창 중국 총리는 지난달 17일 중국의 '수출 엔진'으로 불리는 광둥성 선전을 방문했을 때 중국 최대 전기차 기업인 비야디(比亞迪·BYD) 본사를 찾아 전기차 지원 의지를 강하게 피력한 바 있다.

리 총리는 당시 중국의 전기 자동차 생산과 구매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는 자국 전기차와 배터리 기업의 미국 진출을 사실상 차단하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강행된 데 대한 대응 조치로 전기차 지원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8월 신에너지차 생산과 판매는 397만대와 386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와 10%가 늘었다. 지난달에는 69만1천대가 생산됐고 66만6천대가 판매돼 월별 기준으로 최고치에 달했다.

연간 기준으로 지난해 중국 내 신에너지차 판매 대수가 550만대를 넘었으며, 올해는 600만대 판매를 앞두고 있다.

중국에서 내연기관차는 외국 브랜드가 선호되지만, 전기차는 토종업체들의 영향력이 더 커지고 있다.

웨이라이(니오)의 중형 세단 전기차 'ET5'
웨이라이(니오)의 중형 세단 전기차 'ET5'

[홍콩 SCMP 캡처 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 가운데 일찌감치 중국 시장에 진출한 미국 테슬라의 세력이 가장 크지만, 중국 토종업체 비야디(比亞迪·BYD)와 중외 합작사인 상하이GM우링(SGMW)도 이에 못지않다.

중국 스타트업 웨이라이(蔚來·니오)·샤오펑(小鵬·엑스펑), 리샹(理想·리오토)도 본격적인 전기차 양산기에 접어들었다.

이외에 알리바바가 상하이차와 합작해 세운 즈지(智己)차, 인터넷 포털 업체 바이두(百度)가 지리(吉利)차와 합작해 세운 바이두차, 부동산 재벌 기업 헝다(恒大·에버그란데)가 세운 헝츠(恒馳)차도 있다.

세계 최대의 차량공유 서비스 업체가 된 디디추싱(滴滴出行), 중국 스마트폰 1위 업체 샤오미 등 빅테크(대형 정보통신기업), 미국의 제재로 새 활로를 모색하는 화웨이까지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었다.

kjih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