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여왕 장례식, 英 인구 40% 시청…다이애나비 기록엔 못미쳐

송고시간2022-09-21 15:24

beta

고(故)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장례식이 영국과 미국에서 높은 관심을 끌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BBC 방송은 지난 19일(현지시간) 오전 11시부터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엄수된 여왕 장례식 생중계 방송의 영국 내 시청자 수가 평균 2천620만 명을 기록했다고 공식 시청률 조사기관(BARB) 수치를 인용해 20일 보도했다.

BBC는 현재까지 영국 방송 중 최다인 3천200만 명 시청자를 기록했던 1997년 다이애나비 장례식 행사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치라고 설명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미국서는 1천만명 돌파…"실제 시청자 더 많을 것"

영국 시민들에게 작별 고하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관
영국 시민들에게 작별 고하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관

(런던 AP=연합뉴스) 19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장례식을 마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관이 포차에 실려 버킹엄궁 인근 거리를 지나고 있다. 여왕의 관은 웨스트민스터 사원부터 버킹엄궁을 거쳐 하이드파크 인근 웰링턴 아치까지 천천히 이동하며 시민들에게 작별을 고했다. 2022.9.20 leekm@yna.co.kr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고(故)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장례식이 영국과 미국에서 높은 관심을 끌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BBC 방송은 지난 19일(현지시간) 오전 11시부터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엄수된 여왕 장례식 생중계 방송의 영국 내 시청자 수가 평균 2천620만 명을 기록했다고 공식 시청률 조사기관(BARB) 수치를 인용해 20일 보도했다.

특히 낮 12시 25분께 사원 건물에서 관이 운구돼 나오던 장면에서는 순간 시청자가 2천800만 명에 달하며 정점을 찍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영국 전체 인구의 41%에 해당하는 숫자다.

여기에는 방송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앱) 시청자가 포함되지 않은데다, 당시 대형 스크린이 설치된 광장이나 영화관, 교회, 술집 등에서 장례식을 본 사람도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 시청자 수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BBC는 현재까지 영국 방송 중 최다인 3천200만 명 시청자를 기록했던 1997년 다이애나비 장례식 행사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치라고 설명했다.

미국에서도 여왕 장례식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닐슨 데이터를 인용, 당시 1천만 명 이상이 ABC·NBC·CNN 등 주요 방송을 통해 장례식을 시청했다고 밝혔다.

그중 가장 많은 이가 시청한 것은 ABC 뉴스로, 당시 평균 300만 명 이상이 이 채널을 통해 여왕의 마지막 가는 길을 함께 했다.

WSJ은 PBS 방송 등 기타 방송사의 데이터까지 포함하면 미국에서의 시청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웨스트민스터 사원 앞 영국 여왕 장례 행렬
웨스트민스터 사원 앞 영국 여왕 장례 행렬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19일(현지시간)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관이 장례식 후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웰링턴 아치를 향해 운구되고 있다. 2022.9.20 merciel@yna.co.kr

앞서 미디어 분석가인 캐롤라이나 벌트라모는 "역사적인 순간을 목격하고 존경을 표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지구의 절반은 될 것"이라며 전 세계 77억 인구 중 약 40억명 정도가 장례식을 지켜볼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아직 엘리자베스 2세 장례식의 전 세계 시청자 수는 공식 집계되지 않았다.

지금까지 최다 기록은 36억 명이 지켜본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 개막식이었다.

다이애나비 장례식(25억 명), 아프리카의 빈곤 퇴치를 촉구하며 2005년 열린 라이브 8 콘서트(20억 명)가 뒤를 이었다.

hanju@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