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태풍 난마돌 세력 키우면서 북상…다음주 월요일 한반도 최근접

송고시간2022-09-16 12:28

beta

제14호 태풍 난마돌 영향으로 다음 주 월요일인 19일 경상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난마돌은 16일 오전 9시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860㎞ 해상을 지나 북서진 중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19일 일본 규슈 북부지역 상륙 전망…경상해안 중심 많은 비와 강풍

남해상·동해상 최고 10m 물결…제주 폭풍해일

지난 6일 오전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남부지방을 강타할 당시 부산 해운대구 마린시티에 거대한 파도가 덮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 6일 오전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남부지방을 강타할 당시 부산 해운대구 마린시티에 거대한 파도가 덮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제14호 태풍 난마돌 영향으로 다음 주 월요일인 19일 경상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난마돌은 16일 오전 9시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860㎞ 해상을 지나 북서진 중이다. 중심기압은 955hPa(헥토파스칼)이고 최대풍속은 40㎧로 강도는 '강'으로 분류된다.

16일 오전 10시 난마돌 예상경로. [기상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16일 오전 10시 난마돌 예상경로. [기상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난마돌은 앞으로 해수면 온도가 29~30도인 고수온역을 지나며 바다에서 고온다습한 공기를 공급받겠다. 난마돌이 오키나와에 이르기 전까지는 대기 상하층 풍속과 풍향 차가 작아 '태풍의 순환구조'가 깨지지도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분간은 난마돌 위력이 증대될 가능성이 큰 것이다.

난마돌이 17일 오전 9시 오키나와 동쪽 470㎞ 해상에 이를 때에는 강도가 '매우 강'이 될 것으로 기상청은 예상한다.

기상청은 난마돌이 18일께 오키나와를 통과해 규슈 남서쪽 해상에 이른 뒤 19일께 규슈 북부지역에 상륙하고 20일 다시 바다로 진출할 것으로 내다봤다. 각국 기상당국과 수치예보모델들 예상경로도 큰 틀에선 기상청과 비슷하다.

주요 수치예보모델 난마돌 예상경로. [기상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주요 수치예보모델 난마돌 예상경로. [기상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다만 난마돌 중심위치에 대한 수치예보모델 예측치 사이 편차가 200~300㎞이고 한 수치예보모델이 초기조건을 달리해 내놓는 여러 예측치 간 편차가 300~500㎞에 달하는 등 아직 변동성이 큰 상황이다.

난마돌은 일본 쪽에 자리한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이동 중이다.

북태평양고기압 위상과 범위에 영향을 주던 제12호 태풍 무이파가 16일 오전 9시 중국 칭다오 북북동쪽 210㎞ 해상에서 태풍으로서 지위를 잃고 온대저기압으로 약화했기 때문에 난마돌 경로 변동성도 차츰 줄어들겠다.

난마돌이 한반도에 가장 근접하는 때는 19일 0시와 오전 사이로 전망된다.

난마돌이 접근해오면서 남해상과 동해상에는 강풍이 불고 풍랑이 일겠다.

남해상과 동해상 파고가 최고 10m를 넘기도 하겠으며 제주에는 폭풍해일이 닥칠 수 있고 경상해안과 동해안에는 파도가 방파제를 넘어서기도 하겠다.

육지에서는 경상해안을 중심으로는 강풍과 많은 비가 예상된다.

제주와 경상해안은 난마돌이 접근해왔을 때 최대순간풍속이 20~30㎧에 달할 수 있겠다.

비는 경상해안을 중심으로 30~80㎜, 지형의 영향이 더해지는 곳은 최대 120㎜ 정도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비가 가장 세차게 내리는 때는 19일 0시부터 오전까지로 이때 시간당 강수량이 최대 30~50㎜에 달하겠다.

jylee2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