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태풍 난마돌 대한해협 지날까…"일본 규슈 상륙 가능성 커"

송고시간2022-09-15 11:52

beta

제14호 태풍 난마돌은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일본 규슈지역에 상륙할 확률이 높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난마돌은 15일 오전 9시 현재 오키나와 동남동쪽 1천190㎞ 해상을 지났다.

난마돌이 규슈 북부지역이 아닌 중부지역으로 상륙하거나 더 북쪽으로 이동해 대한해협 남쪽을 지날 가능성이 남아있는 것이라고 기상청은 설명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19일께 규슈 북부지역 상륙 전망…다른 태풍 무이파가 경로 결정 '키'

현 예상으론 제주·경상해안 영향 전망…"아직 변동성 커"

제주 서귀포시 해안에 바람개비가 놓여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 서귀포시 해안에 바람개비가 놓여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제14호 태풍 난마돌은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일본 규슈지역에 상륙할 확률이 높겠다. 다만 대한해협 남쪽을 통과할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난마돌은 15일 오전 9시 현재 오키나와 동남동쪽 1천190㎞ 해상을 지났다. 현재 중심기압과 최대풍속은 각각 980hPa(헥토파스칼)과 29㎧로 강도는 '중' 등급이다.

난마돌은 앞으로 열에너지를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는 해수면 온도 29~30도의 따뜻한 바다를 지나겠다. 적도와 남중국해에서 수증기도 충분히 공급받고 있는 데다가 경로상 대기 상하층 풍속·풍향 차도 작아서 태풍으로서 구조가 깨질 일도 없을 것으로 보여 강도가 '강'으로 강해지겠다.

난마돌은 18일께 동중국해에 진입해 19일 규슈 북부지역에 상륙하고 20일 다시 바다로 빠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러 수치예보모델의 난마돌 예상경로. [기상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여러 수치예보모델의 난마돌 예상경로. [기상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현재 수치예보모델들 예상경로는 큰 틀에서는 일치한다.

다만 각 수치예보모델이 내놓은 여러 예상경로 사이 '차이 폭'이 동서로 300~500㎞에 달한다. 난마돌이 규슈 북부지역이 아닌 중부지역으로 상륙하거나 더 북쪽으로 이동해 대한해협 남쪽을 지날 가능성이 남아있는 것이라고 기상청은 설명했다.

난마돌 경로 주요 변수는 북태평양고기압 위상과 강도다.

북태평양고기압이 세력을 확장하거나 서진하면 난마돌이 대한해협을 통과할 가능성이 커지고 축소되거나 동진하면 규슈 중부지역에 상륙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런데 지금 중국 동부 연안으로 북상하는 제12호 태풍 무이파가 북태평양고기압 위상과 강도에 영향을 주는 중이다. 난마돌 경로를 결정할 키를 무이파가 쥔 것이다. 무이파가 16일 오후 9시께 북한 신의주 서쪽 170㎞ 육상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때가 지나야 난마돌 예상경로 변동성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현재 난마돌 예상경로대로면 18일께부터 제주와 경상해안 정도가 영향권에 들 것으로 보인다. 바다의 경우 남해동부해상과 동해남부해상을 중심으로 높은 물결이 일고 강풍이 불 수 있겠다. 난마돌이 규슈를 지나 다시 동해상에 진출했을 때 우리나라에 동풍이 불어오면서 동해안을 중심으로 비가 올 가능성도 있다.

다만 난마돌은 발생한 지 하루밖에 안 된 상황으로 현재 예상과 다르게 이동할 가능성이 충분하며 우리나라에 끼치는 영향도 달라질 수 있다.

난마돌은 남태평양 섬나라 미크로네시아가 제출한 이름으로 폰페이섬 남동부에 있는 90여 개 인공섬으로 구성된 해상 유적지다.

15일 오전 10시 난마돌 예상경로. [기상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15일 오전 10시 난마돌 예상경로. [기상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ylee2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