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세계 22개국 애플 아이폰 지도에 '독도'는 없다"

송고시간2022-08-25 08:30

beta

전 세계 22개국 애플 아이폰 지도에서 '독도'(Dokdo) 표기가 아예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최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재외동포 팔로워들에게 거주국의 애플 아이폰 지도에서 독도 표기를 확인해 달라고 요청했다.

미국, 프랑스, 영국, 이집트, 필리핀 등 22개국 재외동포 누리꾼이 애플 아이폰 지도에서 '독도' 표기를 찾을 수 없다는 제보를 했다고 25일 밝혔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서경덕 교수, 美·프랑스·필리핀 등 22개국 재외동포 제보 결과 발표

독도 표기가 없는 미국 애플 아이폰 지도
독도 표기가 없는 미국 애플 아이폰 지도

[서경덕 교수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전 세계 22개국 애플 아이폰 지도에서 '독도'(Dokdo) 표기가 아예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최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재외동포 팔로워들에게 거주국의 애플 아이폰 지도에서 독도 표기를 확인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 결과 미국, 프랑스, 영국, 이집트, 필리핀 등 22개국 재외동포 누리꾼이 애플 아이폰 지도에서 '독도' 표기를 찾을 수 없다는 제보를 했다고 25일 밝혔다.

한국에서만 '독도'가 제대로 나왔고, 일본에서는 일본이 주장하는 '竹島'(다케시마)로 표기됐다.

서 교수는 앞서 2019년 같은 방식으로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구글 맵스'에서 독도 표기를 조사했다.

26개국 구글 맵스에서 독도는 '리앙쿠르 암초'(Liancourt Rocks)로 표기됐고, 한국에서만 '독도'로 표기됐다. 일본 내 검색에서는 '다케시마'로 나왔다.

리앙쿠르 암초는 독도를 발견한 프랑스 포경선의 이름 리앙쿠르를 딴 것으로, 한국의 독도 영유권을 부정하는 의미에서 일본 정부가 퍼뜨리는 용어다.

이와 관련, 서 교수는 구글 맵스의 '리앙쿠르 암초' 표기를 '독도'로 바꾸기 위해 지난 3년간 꾸준히 항의했지만, 아직 시정되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다.

그는 "하루 수십억 명이 검색하고 이용하는 구글과 애플에서 독도 표기가 아예 없는 것은 큰 문제"라며 "조만간 새로운 자료를 만들어 애플과 구글 측에 시정을 요구하는 메일을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독도 표기한 한국 애플 아이폰 지도
독도 표기한 한국 애플 아이폰 지도

[서경덕 교수 제공]

ghwa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