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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7월 소비자물가 2.4% 상승…7년 7개월만에 최대 폭

송고시간2022-08-19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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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소비자물가가 에너지와 식품 가격 급등의 영향으로 4개월 연속 정부와 중앙은행이 목표로 설정한 2%를 넘었다.

일본 총무성이 19일 발표한 '소비자물가지수'에 따르면 7월 일본의 소비자물가지수(신선식품 제외)는 작년 같은 달보다 2.4% 올랐다.

소비세 인상의 영향이 있었던 2014년 12월(2.5%) 이후 7년 7개월 만에 최대 상승 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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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월 연속해 정부·일본은행 목표치 2% 넘어

도쿄의 슈퍼마켓 모습
도쿄의 슈퍼마켓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일본 소비자물가가 에너지와 식품 가격 급등의 영향으로 4개월 연속 정부와 중앙은행이 목표로 설정한 2%를 넘었다.

일본 총무성이 19일 발표한 '소비자물가지수'에 따르면 7월 일본의 소비자물가지수(신선식품 제외)는 작년 같은 달보다 2.4% 올랐다.

이는 소비세 인상의 영향이 있었던 2014년 12월(2.5%) 이후 7년 7개월 만에 최대 상승 폭이다.

일본 소비자물가는 4월(2.1%)과 5월(2.1%), 6월(2.2%)이 이어 4개월 연속 2%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그래픽] 일본 소비자물가 추이
[그래픽] 일본 소비자물가 추이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0e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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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물가상승의 주된 요인으로는 높은 에너지 가격과 엔화 약세로 인한 에너지와 식료품 가격 상승이 꼽힌다.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은 소비자물가 상승률 2%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은행은 금융 완화와 엔화 약세를 통해 투자 증가와 수출 기업의 실적 개선을 꾀하고 이것이 임금 인상과 소비 확대로 이어져 물가가 상승하는 선순환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물가 상승이 경제 선순환에 따른 현상이 아니라 국제유가 상승과 엔화 약세 등에서 비롯된 탓에 가계 부담만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본의 소비자물가 상승이 지속하고 있지만, 여전히 다른 주요국과 비교해 낮은 수준이다.

7월 물가상승률은 미국이 8.5%, 유로존은 8.9%, 영국은 10.1%를 각각 기록했다. 일본은행은 지난달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2.3%로 지난 4월 전망치(1.9%)보다 0.4%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sungjinpar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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