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상민 "재난 정확히 예측해 신속대응"…경찰국장 국회 출석

송고시간2022-08-18 10:28

beta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8일 "빅데이터와 최첨단 ICT(정보통신기술)를 적극 활용해서 재난을 사전에 정확하게 예측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업무보고 인사말을 통해 "재난안전관리체계를 대폭 향상시키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국회 행안위 업무보고

인사말 하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
인사말 하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희근 경찰청장. 2022.8.18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8일 "빅데이터와 최첨단 ICT(정보통신기술)를 적극 활용해서 재난을 사전에 정확하게 예측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업무보고 인사말을 통해 "재난안전관리체계를 대폭 향상시키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재난 피해자가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복구비 지원 기준을 현실화하는 것 등으로 실질적 일상 회복 지원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보행자 중심으로 교통안전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어린이와 교통약자에 대한 인프라를 확충해 일상생활 속 안전수준을 향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과 관련해선, 기관별로 분산돼 관리 중인 전 부처의 데이터를 상호연계·분석해 국정 운영 전반을 과학화, 데이터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조직과 인력, 위원회 정비를 추진하는 한편 유연한 조직 운영으로 정부의 효율성을 향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인구감소 지역에 연 1조원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투자하고, 고향사랑기부제를 시행해 지역의 자생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특별자치시·도에 대한 특례를 확대하고, 지역 역량을 높이는 지방분권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행안위 전체회의 출석한 김순호
행안위 전체회의 출석한 김순호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김순호 초대 행안부 경찰국장이 18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오른쪽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 2022.8.18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한편 이날 업무보고에는 33년 전 노동운동 동료들을 밀고하고 경찰에 대공요원으로 특채됐다는 의혹이 불거진 김순호 초대 행안부 경찰국장도 출석했다.

김 국장의 경찰 입문 경위와 거취 논란 관련해서 야당의 공세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ykim@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MPIzt492DqE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