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남소식] 병원급 의료기관 긴급 소방특별조사…136개소 대상

송고시간2022-08-09 11:36

병원급 의료기관 소방안전점검
병원급 의료기관 소방안전점검

[경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연합뉴스) 경남도 소방본부는 지난 5일 발생한 경기 이천 투석전문병원 건물 화재와 관련해 오는 31일까지 도내 병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긴급 소방특별조사를 한다고 9일 밝혔다.

경남소방본부는 병상, 침구류 등 가연성 물질이 많은 병원은 화재 시 연기가 급속 확산하고, 신속 대피가 어려운 거동이 불편한 환자가 많아 다수 인명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경남소방본부는 도내 보건소와 합동으로 현재 영업 중인 병원급 의료기관(병상 수 30개 이상) 중 2026년까지 스프링클러 설비, 자동화재 탐지설비, 자동화재 속보설비를 소급 설치해야 하는 136개소에 대해 소방특별조사를 한다.

소방특별조사에서는 화재 시 피난계획 수립, 피난계획 실행성 확보 방안을 확인하고, 소방시설 폐쇄·차단행위 및 방화문·방화셔터 등 방화시설과 피난시설(구조대) 유지·관리 상태를 집중 확인한다.

조사 결과 위반사항에 대해 과태료 부과 또는 형사입건 등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집라인 안전사고 예방…시·군 합동 긴급 안전관리 점검

(창원=연합뉴스) 경남도는 최근 도내 집라인 레저스포츠 시설에서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시·군과 합동으로 긴급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 5일부터 이틀간 집라인을 운영하는 창원, 거제, 사천, 함양, 하동 등 5개 시·군과 합동으로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제도 개선 등을 위해 시설물 관리주체와 간담회도 개최했다.

2개반 6명의 점검반을 편성해 시행한 안전관리 실태점검에서는 도내 집라인 레저시설 7개소를 대상으로 와이어로프 단말부 체결 및 풀림 방지 장치, 정지 장치 완충패드, 롤러 및 체인 고정상태, 탑승기준 안내표지 부착 등을 살폈다.

간담회에서는 집라인 시설 사고 사례와 이를 예방하기 위한 자체 매뉴얼 마련 사례를 공유하고, 시설물관리 주관부처와 안전운행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