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SBS 뉴스 등 유튜브 계정 6개 12시간 넘게 먹통…1개만 복구(종합)

송고시간2022-07-19 10:33

beta

SBS[034120] 뉴스 유튜브 공식 채널 등 다수의 SBS 소속 채널이 제대로 접속되지 않고 있다.

19일 오전 10시 30분 현재 SBS 유튜브 채널은 뉴스를 비롯해 SBS 예능 프로그램 '세상에 이런일이' 영상이 편집돼 올라오는 '우와한 비디오', 예능 'TV 동물농장' 영상이 올라오는 '애니멀봐', 드라마 채널 'SBS 캐치', 영어 채널 'SBS 월드', 소형동물 전문 채널 '크리터 클럽' 등 6개가 먹통이다.

SBS 뉴스, 우와한비디오, SBS 캐치, SBS 월드 유튜브 계정, 크리터 클럽은 18일 오후 9시 30분께부터 정지됐으며, 채널에 접속하면 '죄송합니다. 이 페이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검색어로 검색해 보세요'라는 안내 글이 뜬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계정 정지 전 가상화폐 '리플' 영상 올라와"…YTN 먹통 사태 '판박이'

SBS "이달 16일 해킹 이후 두 번째…원인 파악하고 재발 방지책 마련"

SBS 로고
SBS 로고

[SB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임성호 오명언 기자 = SBS[034120] 뉴스 유튜브 공식 채널 등 다수의 SBS 소속 채널이 제대로 접속되지 않고 있다.

19일 오전 10시 30분 현재 SBS 유튜브 채널은 뉴스를 비롯해 SBS 예능 프로그램 '세상에 이런일이' 영상이 편집돼 올라오는 '우와한 비디오', 예능 'TV 동물농장' 영상이 올라오는 '애니멀봐', 드라마 채널 'SBS 캐치', 영어 채널 'SBS 월드', 소형동물 전문 채널 '크리터 클럽' 등 6개가 먹통이다.

SBS 뉴스, 우와한비디오, SBS 캐치, SBS 월드 유튜브 계정, 크리터 클럽은 18일 오후 9시 30분께부터 정지됐으며, 채널에 접속하면 '죄송합니다. 이 페이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검색어로 검색해 보세요'라는 안내 글이 뜬다. 재생 목록 등은 사라졌다.

SBS 유튜브 먹통
SBS 유튜브 먹통

[SBS 뉴스 유튜브 채널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애니멀봐 채널은 아예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를 위반해 계정이 해지됐다'는 안내가 표시됐다.

SBS에 따르면 영어 예능 채널 '아임슉'도 한때 접속에 오류가 빚어졌으나 19일 오전 복구된 상태다.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은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커뮤니티 가이드를 심각하게 또는 반복적으로 위반하는 영상을 올린 경우 채널 운영을 중단한다.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는 SBS 유튜브 채널이 외부 세력의 해킹을 당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SBS 뉴스와 애니멀봐 등이 먹통이 되기 직전 난데없이 가상화폐 '리플'의 브래드 갈링하우스 최고경영자(CEO)가 등장해 리플의 가격을 예측하는 내용의 영상이 이들 채널에서 실시간 중계됐다는 점이 그 근거로 제시됐다.

SBS 유튜브 채널 계정 해지
SBS 유튜브 채널 계정 해지

[SBS 애니멀봐 유튜브 채널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이와 관련해 SBS 관계자는 "해킹당한 건 맞는다. 이달 16일에도 뉴스 채널이 한 차례 해킹당한 적이 있었다"면서 "YTN과 동일한 피해 사례"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12일과 13일에도 YTN 유튜브 공식 채널이 외부 해킹으로 총 4시간가량 다운됐다가 복구되는 일이 있었다.

당시에도 YTN 유튜브 채널에는 가상화폐를 홍보하는 영상이 올라온 바 있다.

SBS 관계자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있으며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완전한 복구 시점은 유튜브 측에서 피해 상황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유튜브 관계자는 "유튜브는 계정 보안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의심스러운 활동이 감지되면 정기적으로 사용자에게 알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용자가 자신의 계정이 해킹됐다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는 경우 계정을 보호하고 권한을 재확보하기 위해 담당 부서로 연락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engine@yna.co.kr, sh@yna.co.kr, cou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