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종로 르메이에르빌딩 5분간 흔들…1천여명 한때 대피(종합2보)

송고시간2022-07-01 14:50

beta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빌딩이 건물 옥상 냉각설비 구조물 파손에 의한 진동으로 약 5분간 흔들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건물 입주민 등 약 1천명이 대피하고 건물이 전면 통제되는 등 4시간 가까이 소동이 이어졌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25분께 르메이에르 빌딩 9∼12층이 5분 이상 흔들린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옥상 냉각타워 파손 영향…날개 부러진 대형 팬이 회전하면서 균형 잃어 진동

4시간 가까이 전면통제…안전진단 후 추가 위험징후 없어 통제 해제

흔들림 원인 찾기 위해 출동하는 119 대원들
흔들림 원인 찾기 위해 출동하는 119 대원들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1일 9∼12층이 5분 이상 흔들린다는 신고가 들어온 서울 종로구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빌딩에 119 대원들이 출동해 현장을 오가고 있다. 2022.7.1 ondol@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규리 기자 =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빌딩이 건물 옥상 냉각설비 구조물 파손에 의한 진동으로 약 5분간 흔들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건물 입주민 등 약 1천명이 대피하고 건물이 전면 통제되는 등 4시간 가까이 소동이 이어졌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25분께 르메이에르 빌딩 9∼12층이 5분 이상 흔들린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진동을 느낀 50여명이 대피한 이후 오전 10시 39분께 건물 내에 대피 안내 방송이 실시되면서 소방서 추산 약 1천 명이 건물 밖으로 나왔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거동이 불편해 건물에 남아있던 80대 여성 등 총 4명이 소방관과 함께 대피했다.

서울 종로 소방서는 건물 주변에 안전 통제선을 설치해 출입을 전면 통제했으며, 도시가스공급업체 예스코에서도 사고 방지를 위해 건물 전체의 가스를 차단했다.

이후 오후 1시 50분께 현장 브리핑에서 종로구는 "건물안전진단 결과 건물 옥상에 설치된 냉각타워 구조물이 부서지면서 진동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함께 대피
함께 대피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1일 9∼12층이 5분 이상 흔들린다는 신고가 들어온 서울 종로구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빌딩에서 한 시민이 강아지와 함께 빌딩을 나서고 있다. 2022.7.1 ondol@yna.co.kr

정병익 종로구 도시관리국장은 "옥상에 설치된 냉각타워 9기 중 1기의 날개(팬)가 부러진 시기와 진동이 있었던 시기가 어느 정도 일치했다"며 "추가로 현장 확인한 결과 위험 징후는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말했다.

냉각타워 1기당 날개 4개가 달려있는데, 날개 1개가 파손돼 균형을 잃은 거대한 냉방기기가 계속 작동하면서 건물에 진동을 줬다는 설명이다.

정 국장은 "날개 손상은 노후로 인한 것으로 판단하고 건물관리소 측과 날개 전체를 점검해 필요하면 다 교환하는 것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건물 통제는 오후 2시 12분께 해제돼 현재 일반 입주자들이 사용 가능한 상황이다.

해당 건물은 이달 3월에 안전점검을 한 차례 받은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날 현장에 도착한 담당 안전진단업체가 추가 조사를 해 보완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이날 건물 전면 통제 소식에 온라인상에 직접 현장을 촬영한 사진이 올라오는 등 놀란 시민들의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트위터 등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는 "(건물) 지은 지 얼마나 됐다고 이러나", "맨날 지나다니는 건물인데 무슨 일이냐"는 등의 글이 속속 올라왔다.

2007년 준공된 르메이에르 종로타운은 1∼5층은 상가, 6∼20층은 오피스텔로 이뤄진 20층 규모의 주상 복합 건물이다.

상가 354세대, 오피스탤 529세대가 입주해 있다.

'흔들림 신고' 통제되는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빌딩
'흔들림 신고' 통제되는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빌딩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1일 9∼12층이 5분 이상 흔들린다는 신고가 들어온 서울 종로구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빌딩에 종로구청 직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2.7.1 ondol@yna.co.kr

curious@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xw-yv-GVhtg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