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野 "박순애 임명, 청문회 없이 절대 불가…7개 의혹 해명해야"(종합)

송고시간2022-06-30 16:12

beta

더불어민주당은 30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를 두고 "인사청문 검증 없이는 임명이 절대 불가하다"고 밝혔다.

박순애 후보자 인사검증 TF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후보자와 윤석열 정부에 지금까지 확인된 7가지 의혹에 대해 정확한 해명을 요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김승희 후보자 관련, 尹대통령에 지명철회·사과 촉구

박순애 사회부총리 후보자 출근
박순애 사회부총리 후보자 출근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 지명된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가 27일 여의도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22.5.27 hama@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수연 정윤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30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를 두고 "인사청문 검증 없이는 임명이 절대 불가하다"고 밝혔다.

박순애 후보자 인사검증 TF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후보자와 윤석열 정부에 지금까지 확인된 7가지 의혹에 대해 정확한 해명을 요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TF 위원들은 "이미 부적격 판명이 난 후보자를 최소한의 검증도 없이 장관으로 임명한다는 것이 윤석열 정부의 인사 원칙인가"라며 "이는 국민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이 조속한 시일 내 이뤄질 수 있게 여당이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TF 위원들은 ▲ 박 후보자가 만취 음주운전으로 적발된 점 ▲ 모친의 농지법·건축법 위반 논란 ▲ 위장전입 ▲ 자녀의 서울대 장학금 특혜 의혹을 지적했다.

이 밖에도 ▲ 후보자 장녀가 자신의 전공과 무관한 서울대 연구소에서 근무했는데 특혜를 받았을 가능성 ▲ 차남의 고려대 편법 수시합격 의혹 ▲ 연구실적 부풀리기 논란에 대한 해명을 촉구했다.

TF 위원들은 "박 후보자는 이에 대해 국민들이 판단할 수 있게 정확히 답을 해 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지명 철회와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중앙선관위는 김 후보자에 대해 과거 의원 시절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 등과 관련, 대검에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반기 보건복지위원이었던 민주당 신현영 김성주 고영인 정춘숙 최종윤 의원 등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대통령은 즉각 지명철회하고 국민께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며 "더불어 앞으로 인사검증시스템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 그 대책을 국민께 소상히 보고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고 의원은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의혹을 더 해명하고 말고가 아니라 위반 사실에 대해 명백히 결단해줘야 하고,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는 근본적인 인사검증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js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