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재오 "尹대통령이 잡아넣었으니 이제 풀어줘야"…MB사면 촉구

송고시간2022-06-29 11:17

beta

옛 친이(친이명박)계 좌장 격인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은 29일 서울지검장으로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진두지휘했던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문재인정부의) 정치보복에 검찰이 총대를 멘 것"이라면서도 "잡아넣었으니까 이제 풀어야지"라고 말했다.

이 고문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진행자가 '윤석열 검사가 그렇게 잡아넣으면 안 되는 것 아닌가'라고 묻자 이같이 말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與 내홍엔 "한심한 사람들, 여당으로서 직무 방기"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 옛 친이(친이명박)계 좌장 격인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은 29일 서울지검장으로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진두지휘했던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문재인정부의) 정치보복에 검찰이 총대를 멘 것"이라면서도 "잡아넣었으니까 이제 풀어야지"라고 말했다.

이 고문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진행자가 '윤석열 검사가 그렇게 잡아넣으면 안 되는 것 아닌가'라고 묻자 이같이 말했다.

같은날 옛 친이계로 분류되는 조해진 의원도 YTN 라디오에 나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책임을 회피하고 비겁하게 다음 정부에 넘기는 바람에 지금도 많이 늦어졌다"면서 "형집행정지 기간이 마쳐지기 전에 사면까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고문은 이 전 대통령의 '접견 특혜' 논란에 대해선 "변호사 접견은 제한이 없다. 매일 만나고 하루에 두 번도 만난다"며 "약 970일(의 수감 기간) 동안에 면회하려면 사실상 970일을 해야 하는 것인데 그중에 570일 정도 했다고 하면 적게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고문은 "법에 다 규정돼 있는 것"이라며 "특혜도 아니고 그안에 들어가면 누구나 그런다"라면서 "(이 문제를 제기한) 김윤덕(민주당 의원)이라는 사람이 '택도 없는 소리'를 하고 앉은 것"이라고 비난했다.

스페인 도착한 윤석열 대통령 내외
스페인 도착한 윤석열 대통령 내외

(마드리드=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2022.6.28 jeong@yna.co.kr

한편, 이 고문은 윤 대통령 내외의 '부부동반' 해외 출장에 대해 "같이 가는 것이야 자연스러운 것"이라며 "가서 어떻게 하느냐가 문제인데 나토 회의라는 것이 대통령 부인이 따로 별나게 하는 것도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건희 여사의 미술관, 왕궁 관람 등 일정에 대한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도 "그런 거야 대통령 부인이 거기 갔으면 가는 것이니까"라며 일축했다.

이 고문은 KBS 라디오에 나와서는 윤 대통령에 대해 "개인 행보를 놓고 보면 상당히 탈권위적이고 국민에게 다가가려는 노력은 역대 대통령에게서 못 보던 노력"이라며 평가했다.

다만 "조그마한 실수가 있지 않나"라며 "말실수라든지 그런 것은 아직 두 달도 안됐으니까 앞으로 고쳐지겠죠. 정치하던 사람도 아닌데 완벽할 수 있겠나"라고 언급했다.

이 고문은 이어 국민의힘의 내홍 상황과 관련해 "한심한 사람들"이라며 "국정에 산재한 문제가 태산 같고 대통령이 외국에 나가 있는데 저렇게 한가하게 당내 대표 문제를 가지고 싸우고"라며 "여당으로 직무를 방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의 윤리위 징계 논의에 대해서도 "간단한 정치적 문제인데 이 대표가 자꾸 대꾸하고 싸움을 걸고 하니까 점점 커진 것이다. 그러니까 당이 이렇게 완전히 엉망"이라고 했다.

물 마시는 이준석 대표
물 마시는 이준석 대표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재형 의원실 주최로 열린 '반지성 시대의 공성전' 세미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2022.6.27 srbaek@yna.co.kr

minaryo@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G5pn_wEBd88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