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튀르키예, 스웨덴·핀란드 나토 가입 찬성…양해각서 체결

송고시간2022-06-29 04:28

나토, 정상회의에서 스웨덴 핀란드의 가입 공식 승인할 듯

튀르키예, 스웨덴·핀란드 나토 가입 찬성
튀르키예, 스웨덴·핀란드 나토 가입 찬성

(마드리드 AP=연합뉴스) 튀르키예는 28일(현지시간) 스웨덴, 핀란드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을 지지한다는 양해각서에 두 나라와 함께 서명했다. 왼쪽부터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메블뤼트 차우쇼을루 튀르키예 외무장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 2022. 6. 28 photo@yna.co.kr

(파리=연합뉴스) 추왕훈 특파원 = 스웨덴과 핀란드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에 결정적인 걸림돌이 됐던 튀르키예(터키)가 기존의 반대 입장을 철회하고 찬성으로 돌아섰다고 AP, AFP,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튀르키예는 28일(현지시간) 핀란드, 스웨덴의 나토 가입을 지지한다는 양해각서(memorandum)에 양국과 함께 서명했다고 핀란드 대통령실이 밝혔다.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서명된 이 삼국간 협정이 "터키는 마드리드 나토 정상회의에서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 가입을 지지할 것임을 확인한다"는 내용이라고 전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도 마드리드의 나토 행사장에서 기자들에게 "우리가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 가입에 길을 열어주는 합의에 도달했음을 발표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튀르키예와 스웨덴 핀란드는 무기 수출과 테러와의 전쟁 등을 포함하는 튀르키예의 우려 사항에 대처하는 양해각서에 서명했다"고 설명했다.

튀르키예가 반대 입장을 접음에 따라 29일부터 본 일정이 시작되는 나토 정상회의에서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 가입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스웨덴과 핀란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70년 이상 유지해온 중립 입장에서 벗어나 나토에 합류하기로 하고 지난달 18일 동시에 가입 신청서를 제출했다.

나토는 즉각 환영의 뜻과 함께 가입 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것을 약속했고 대부분의 회원국도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그러나 스웨덴, 핀란드가 자국 내 쿠르드족 분리독립 세력을 지원한다는 이유를 든 튀르키예의 반대가 두 나라의 나토 가입에 결정적인 걸림돌이 됐다.

나토 규정상 새로운 회원 가입은 30개 회원국 모두의 승인을 얻어야 하므로 튀르키예가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는다면 현실적으로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 가입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cwhyna@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41YTObelPbg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