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동연 "코치 좀 해주시라"…이재명 "저보다 잘하실 것"

송고시간2022-06-08 16:43

beta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을 방문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을 만났다.

김 당선인은 이 고문을 만나 "전임 도지사이니 가르침을 받고 좋은 말씀을 들으려고 이렇게 (왔다). 좋은 말씀 좀 해주시고 코치도 해주시라"고 했다.

이 고문은 "저보다 훨씬 더 잘 하실 것"이라고 화답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한 시간 가량 대화…"지방선거, 민주당에 대한 질책이자 기대"

金 "지금은 대권 관심없어, 모든 노력 경기도에…민주당 쇄신에 힘 보탤 것"

이재명,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 접견
이재명,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 접견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자신의 의원실을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과 악수하고 있다. 2022.6.8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형빈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을 방문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을 만났다.

이날 회동은 김 당선인이 전임 경기지사였던 이 고문에게 도정 운영에 대한 자문을 구하겠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김 당선인은 이 고문을 만나 "전임 도지사이니 가르침을 받고 좋은 말씀을 들으려고 이렇게 (왔다). 좋은 말씀 좀 해주시고 코치도 해주시라"고 했다.

이에 이 고문은 "저보다 훨씬 더 잘 하실 것"이라고 화답했다.

김 당선인이 국민의힘 인사를 도지사직인수위원회에 포함시키겠다는 방침을 설명하자, 이 고문은 "잘하셨다. 도정은 통합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양측은 약 한 시간 가량 대화하며 향후 경기도정 운영 방향이나 도민과의 소통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지방선거 결과에 대해서도 얘기를 나눴다고 김 당선인은 설명했다.

김 당선인은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박빙의 승부가 됐는데, 경기도민이 민주당에 대한 엄중한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과 동시에 견제와 균형을 위해 민주당이 건전한 비판을 해줄 것이라는 기대가 반영된 결과가 아닐까 하는 의견이 있었다"고 했다.

이어 "일할 사람을 뽑자는 생각이 작용했겠지만, '박빙'이라는 결과는 민주당에 대한 경고와 질책, 기대의 의미가 함께 있었던 게 아닌가 하는 의견이 (이 고문과의 대화 도중에) 나왔다"고 소개했다.

김 당선인은 민주당 쇄신 이슈에 대해서는 "이번 대선에서 지고 지방선거에서 고전했다. 중요한 원인은 당에서 반성과 성찰이 부족했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개혁과 변화에 주저했기 때문"이라며 "저는 민주당 새내기 당원이지만 민주당 정치교체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서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선 과정에서 이 고문과 약속했던 ▲ 권력구조 개편 및 정치개혁을 추진 ▲ 헌법 개정안에 대한 국민적 합의 도출을 위한 별도 기구 설치 ▲ 국회의원 기득권 내려놓기 ▲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도 개혁 등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김 당선인은 '대권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문하자 "지금은 대권 문제는 전혀 관심이 없다"며 "모든 노력과 열정을 경기도와 도민을 위해 쏟아내려 한다. 도지사 당선인으로서 도민을 생각하며 열심히 하겠다"고 답했다.

김 당선인은 최근 인터뷰에서 이 고문의 대장동 개발 의혹 등에 대해 "사법당국에서 처리할 문제"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질문이 나오자 "공정하고 투명하게 사법당국에서 필요한 (수사가) 있으면 하는 것이다. 원론적 얘기"라며 "다만 이런 조치가 정치적 목적을 가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대화하는 이재명 의원과 김동연 경기지사
대화하는 이재명 의원과 김동연 경기지사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8일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을 방문한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과 대화하고 있다. 2022.6.8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김 당선인은 이 지사와의 만남이 끝난 뒤에는 박홍근 원내대표와도 한 시간 가량 면담을 하며 정치교체추진위원회 운영 방향 등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김 당선인은 면담 후 기자들을 만나 "비대위 구성이 완료된 뒤 어떻게 정치교체추진위원회를 가동할지에 대해 논의했다. 빠르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자는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박 원내대표는 "어려운 선거임에도 좋은 결과를 만들어줘 감사하다. 가장 큰 광역단체인 경기에서 승리를 이끌어줘 큰 의미가 있다"고 축하한 뒤 "당에서도 경기도 발전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hysu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