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내달 10일부터 일본 단체관광 가능…한국에서 입국시 검사 면제

송고시간2022-05-27 09:45

beta

한국인 단체 관광객이 다음 달 10일부터 일본에서 여행할 수 있게 됐다.

다음 달에는 김포-하네다 항공 노선 운항도 재개되며 한국에서 입국하는 여행객은 일본 공항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지 않아도 되는 등 입국 절차도 간소화된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6일 저녁 도쿄 내 강연에서 "외국인 관광객의 입국을 6월 10일부터 재개한다"고 밝혔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황금연휴 맞아 일본 도쿄 관광지 가득 메운 인파
황금연휴 맞아 일본 도쿄 관광지 가득 메운 인파

(도쿄 EPA=연합뉴스) 이달 2일 일본 도쿄의 관광지의 아사쿠사 주변 상가에 황금연휴를 맞아 인파가 모여 있다. 일본인들은 코로나19 대유행이 발생한 지 3년 만에 처음으로 비상사태에 따른 규제조치를 신경 쓰지 않고 황금연휴를 즐길 수 있게 됐다. 2022.5.2 jsmoon@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박성진 특파원 = 한국인 단체 관광객이 다음 달 10일부터 일본에서 여행할 수 있게 됐다.

다음 달에는 김포-하네다 항공 노선 운항도 재개되며 한국에서 입국하는 여행객은 일본 공항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지 않아도 되는 등 입국 절차도 간소화된다.

◇ 일본, 2년 2개월 만에 외국인 관광객 입국 재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6일 저녁 도쿄 내 강연에서 "외국인 관광객의 입국을 6월 10일부터 재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2020년 4월 관광 목적 외국인 입국을 금지한 지 2년 2개월 만에 다시 허용한 것이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당분간 여행사를 통한 패키지투어(단체 관광)만 허용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다음 달 1일부터 하루 입국자 수 상한을 1만 명에서 2만 명으로 늘린다. 총입국자 수 한도 내에서만 관광객도 입국을 허용한다.

여행사는 단체 관광객에게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관련 지침을 준수하도록 한다.

관광객 숫자나 일본 국내 이동은 제한하지 않으며 대중교통도 이용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다음 달 중 홋카이도에 있는 신치토세공항과 오키나와에 있는 나하공항에서 국제선 수용을 재개할 수 있는 준비를 진행한다.

현재 일본 내 공항 중 하네다와 나리타 등 5곳에서만 국제선 항공기 발착이 이뤄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여행객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산 여부 등을 지켜보면서 단계적으로 관광객 입국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운항재개의 그날을 기다리며
운항재개의 그날을 기다리며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12일 오전 서울 김포공항 국제선 출국 카운터에서 한 취항사 직원들이 운항 재개시 원활한 수속을 할 수 있도록 자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022.5.12 superdoo82@yna.co.kr

김포-하네다 노선 운항 재개를 목표로 한국과 일본 간 협의가 진행 중이다.

노선 운항이 재개되면 주 8회 16편의 항공기가 두 공항을 오가게 된다.

코로나19 사태로 2020년 3월 이래 중단된 하늘길이 다시 열리게 되는 것이다.

김포-하네다 노선은 코로나19 확산 전까지 연간 205만 명이 이용한 노선으로, 한일 양국의 수도를 오가는 가장 빠른 노선이다.

완화되는 방역·늘어나는 국제선…항공사, 운항 확대 '시동'
완화되는 방역·늘어나는 국제선…항공사, 운항 확대 '시동'

(영종도=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지난 16일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의 항공기들. 2022.5.16 kane@yna.co.kr

◇ 한국 등 98개국은 일본 입국 시 코로나19 검사·자택대기 면제

다음 달 1일부터 한국과 미국, 중국 등 98개국과 지역에서 오는 이들에 대해서는 일본에 입국할 때 코로나19 검사를 하지 않으며 자택 등 대기도 면제된다.

일본 정부는 입국 대상 및 인원 확대와 함께 코로나19 유입을 억제하기 위해 시행 중인 입국·검역 규제 조치도 이같이 완화해 시행한다.

현재 입국자 모두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검역 조치는 코로나19 유행상황과 감염위험을 바탕으로 국가·지역을 빨강·노랑·파랑 3개 그룹으로 분류해 달리 적용한다.

코로나19 감염위험이 가장 낮은(파랑) 그룹은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입국 시 검사와 자택 등에서의 대기를 면제한다.

일본 후생노동성은 가장 낮은 그룹에 한국과 미국, 영국, 중국 등 98개 국가와 지역이 포함된다고 전날 발표했다. 전체 입국자 기준으로 80% 정도가 이 그룹에 해당한다.

sungjinpar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