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원스토어 "미디어콘텐츠 앱 기본수수료 20→10%로 인하"

송고시간2022-05-25 10:17

beta

앱 마켓 원스토어는 국내 미디어 콘텐츠 앱 보호를 위해 이 분야 앱에 대한 기본수수료를 기존의 절반인 10%로 인하키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구글이 다음 달부터 자사의 앱 마켓 구글 플레이의 앱 개발사들을 대상으로 시행할 예정인 인앱 결제의 실질 최대 수수료인 30%의 3분의 1 수준이다.

원스토어는 "이번 방침은 지난해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콘텐츠사업자와 함께 맺은 '국내 앱 마켓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약'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국내 미디어콘텐츠 앱 보호하고 소비자가격 인상 억제"

원스토어 로고
원스토어 로고

[원스토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앱 마켓 원스토어는 국내 미디어 콘텐츠 앱 보호를 위해 이 분야 앱에 대한 기본수수료를 기존의 절반인 10%로 인하키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구글이 다음 달부터 자사의 앱 마켓 구글 플레이의 앱 개발사들을 대상으로 시행할 예정인 인앱 결제의 실질 최대 수수료인 30%의 3분의 1 수준이다.

여기에 거래액 규모와 구독 비중에 따라 수수료를 6%까지 단계적으로 낮출 방침이라고 원스토어는 밝혔다.

원스토어는 미디어 콘텐츠 앱을 대상으로 다음 달부터 개발자 센터에서 인하된 수수료 적용 신청을 받는다.

원스토어는 "이번 방침은 지난해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콘텐츠사업자와 함께 맺은 '국내 앱 마켓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약'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사업자의 수수료 부담을 대폭 경감해 웹툰과 영상 등을 생산하는 콘텐츠 제공자와 상생을 유도하고 소비자 가격 인상을 억제해 피해를 막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내 앱마켓 시장에서 원스토어의 시장점유율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약 70%)에 이어 애플 앱스토어와 비슷한 15% 안팎이다. 원스토어는 국내 이동통신 3사(SKT·KT·LG유플러스)와 네이버가 각각 운영하던 앱스토어를 통합해 2016년 출범했다.

engi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