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인플레이션이 임금 상승 부추길까…한은 "아직은 제한적"

송고시간2022-05-22 12:00

beta

최근 미국에서 나타나는 가파른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이 임금 상승까지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이런 가능성은 아직 제한적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 국제경제부 미국유럽경제팀은 22일 간행물 해외경제 포커스에 실린 보고서 '미국의 임금-물가 간 관계 점검'에서 "최근 미국에서 물가와 임금이 급등하면서 둘의 연쇄 상승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물가, 노동비용에 미치는 영향 불확실…임금은 물가에 영향"

물가 상승(CG)
물가 상승(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유아 기자 = 최근 미국에서 나타나는 가파른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이 임금 상승까지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이런 가능성은 아직 제한적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 국제경제부 미국유럽경제팀은 22일 간행물 해외경제 포커스에 실린 보고서 '미국의 임금-물가 간 관계 점검'에서 "최근 미국에서 물가와 임금이 급등하면서 둘의 연쇄 상승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8.3%로 집계됐고, 임금은 1년 전보다 6.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1983년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한 바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모형 분석 결과 미국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포인트 오르면 생산성 향상에 따른 상승분을 제외한 단위노동비용은 최대 0.4% 오르는 데 그쳤다.

지속 기간은 4분기까지만이었고, 9분기부터는 단위노동비용이 되레 하락했다.

보고서는 "미국뿐 아니라 유로 지역과 영국의 경우 소비자물가 상승률 확대 충격이 단위노동비용에 미치는 영향이 불확실했다"고 말했다.

이런 배경에 대해서는 노조의 협상력 약화와 높은 물가를 바로 반영하기 어려운 기존의 임금 결정 관행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반대로 임금 상승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크고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모형 분석에서 단위노동비용 증가율이 1%포인트 오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최대 1.33% 상승했으며, 이 효과는 4분기부터 지속됐다.

보고서는 "기업이 임금 충격을 생산물 가격에 전가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물가에 대한 파급 영향이 상대적으로 큰 서비스업 임금이 올라 물가 상승 압력을 키웠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임금과 물가의 동시 상승은 "코로나19 이후 상품과 노동시장 수요는 강하지만 공급은 제약됐던 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결론지었다.

다만 "고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 고용 단계에서부터 임금을 물가에 연동시키는 변화도 나타날 수 있어 임금-물가 간 연쇄 상승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려우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ku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