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난데없는 '원숭이두창' 확산…英·美서 줄줄이 '확진'

송고시간2022-05-19 16:47

beta

주로 아프리카에서 발견되는 희소 감염병 '원숭이두창'(monkeypox)이 유럽 등 일부 국가에서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불안감이 커진다고 영국 가디언신문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포르투갈·캐나다 의심증상자 다수…스페인은 '주의보' 발령

1996∼1997년 아프리카 콩고의 원숭이두창 환자
1996∼1997년 아프리카 콩고의 원숭이두창 환자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주로 아프리카에서 발견되는 희소 감염병 '원숭이두창'(monkeypox)이 유럽 등 일부 국가에서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불안감이 커진다고 영국 가디언신문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원숭이두창은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돼 나타나는 질환으로, 치사율은 변종에 따라 1∼10%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지만, 성 접촉으로 인한 전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먼저 영국에서 이달 6일 올해 들어 첫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날까지 영국 확진자 수는 9명으로 늘었다.

영국 첫 확진자는 지난달 나이지리아를 방문하고 최근 귀국했다. 나이지리아는 원숭이두창이 풍토병(엔데믹)으로 자리 잡은 국가다. 이 확진자가 현지에서 어떻게 바이러스에 접촉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영국 보건당국은 최근에 확인된 확진자 4명은 모두 남성과 성관계를 갖는 남성(MSM)으로 파악됐다며, 같은 방식의 성 접촉을 하는 그룹을 대상으로 '주의보'를 내렸다. 당국은 발진·병변 등이 발생하면 보건당국에 문의하라고 당부했다.

1996∼1997년 아프리카 콩고의 원숭이두창 환자
1996∼1997년 아프리카 콩고의 원숭이두창 환자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포르투갈에서도 원숭이두창 확진자 5명이 나왔다. 의심증상자도 15명에 달한다.

포르투갈 보건부는 확진·의심 사례와 관련해 "영국에서도 '궤양성 병변' 증상을 보인 사례가 있었다며 "유럽 각 기관과 함께 전국적으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스페인에서도 마드리드주에서만 의심증상자 23명이 발생했다.

스페인 보건당국은 의심증상자들이 모두 자가격리 중이고, 안정된 상태를 보인다면서도 "신속하고 적절한 조치를 위해 전국에 주의보를 발령한다"고 밝혔다.

스페인 당국은 "일반적으로 원숭이두창은 호흡기로 전파되지만, 현재 의심 사례 23건은 성 접촉 중 점액을 통해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유럽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매사추세츠주에서 1명이 캐나다를 방문한 이후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실이 이날 확인됐다. 캐나다 보건당국도 의심환자 13명 이상을 관찰하고 있는 상황이다.

영국 보건안전청(UKHSA)은 "최근 확진 사례와 유럽 각국의 사례를 종합해보면 이미 원숭이두창이 지역사회에 확산했을 수 있다는 우려가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원숭이두창은 1958년 처음 발견됐다. 천연두(두창)와 비슷한 증상이 실험실 원숭이에서 발견돼 이런 이름이 붙었다.

1970년 콩고에서는 최초로 인간 감염 사례가 확인됐다. 이후 중앙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 지역 특히 콩고와 나이지리아를 중심으로 감염 사례가 꾸준히 보고됐다.

다소 증세가 경미한 '서아프리카형'은 치명률이 약 1%, 중증 진행 확률이 높은 '콩코분지형'은 10%에 정도다. 최근 유럽에서 발견된 원숭이두창은 서아프리카형으로 파악되고 있다.

원숭이두창에 걸리면 천연두와 마찬가지로 발열, 두통, 근육통, 임파선염, 피로감 등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 이후 수포와 딱지가 피부에 생긴다. 병변이 얼굴과 생식기 등 몸 전체로 번지는 경우도 많다. 통상 수 주 내에 회복하지만 중증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잠복기는 5∼17일이다.

id@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S3Nq2DxqyH0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