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광주행 KTX 올라탄 당정…尹대통령 "국민통합의 길 함께"

송고시간2022-05-18 09:26

beta

윤석열 대통령과 새 정부 장관들, 대통령실 참모진, 국민의힘 의원 등 당정 인사 100여명이 18일 '광주행 KTX 특별열차'에 동승했다.

이날 오전 7시 30분 서울역에서 출발한 이 열차는 윤 대통령의 5·18 광주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식 참석을 위해 편성된 특별편이다.

국민의힘 측 추산에 따르면 이날 당에서는 원외인 이준석 대표 1명을 포함해 총 100명이 기념식에 참석하며, 이 중 86명이 윤 대통령과 함께 광주행 KTX를 탄 것으로 파악된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님을 위한 행진곡' 악보 사전 배포하기도

광주행 특별열차에서 여당 의원들과 인사하는 윤석열 대통령
광주행 특별열차에서 여당 의원들과 인사하는 윤석열 대통령

(광주=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역에서 KTX 특별열차에 탑승, 국민의힘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2.5.18 [대통령실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seephoto@yna.co.kr

(서울·광주=연합뉴스) 류미나 홍준석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새 정부 장관들, 대통령실 참모진, 국민의힘 의원 등 당정 인사 100여명이 18일 '광주행 KTX 특별열차'에 동승했다.

이날 오전 7시 30분 서울역에서 출발한 이 열차는 윤 대통령의 5·18 광주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식 참석을 위해 편성된 특별편이다. 윤 대통령 전용칸인 1호 차 뒤로 국무위원과 국민의힘 지도부가 각각 2, 3호 차에 타고, 나머지 의원들은 5∼6호 차에 나눠 탑승했다.

호남을 '제2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호남동행단 소속 의원 7명도 국무위원들과 함께 윤 대통령 바로 뒤 칸인 2호 차에 탔다.

국민의힘 측 추산에 따르면 이날 당에서는 원외인 이준석 대표 1명을 포함해 총 100명이 기념식에 참석하며, 이 중 86명이 윤 대통령과 함께 광주행 KTX를 탄 것으로 파악된다.

코로나19 등에 따른 병가나 일부 개인 사정이 있는 사람을 제외하고 사실상 전원 참석에 가까운 참석률이다. 역대 가장 많은 보수정당 정치인이 참석한 5·18 기념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이 앞서 당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기념식 참석을 요청한 게 이날 '광주행 원팀'의 결과로 이어졌다는 해석이다.

광주행 KTX 특별열차에서 자료검토하는 윤석열 대통령
광주행 KTX 특별열차에서 자료검토하는 윤석열 대통령

(광주=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역에서 KTX 특별열차에 탑승,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2022.5.18 [대통령실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seephoto@yna.co.kr

당에서는 기념식 제창을 위해 의원들에게 '님을 위한 행진곡' 악보를 사전배포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열차 출발 직후인 7시 40분께부터 국무위원·의원들이 탑승한 열차 뒤 칸을 오가며 모두에게 일일이 악수 인사와 덕담을 건네며 반가움을 표시했다고 동행한 의원들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은 내내 '통합'을 강조했다고 한다. 한 재선 의원에게는 악수하며 "국민통합의 길에 함께 해줘서 감사하다"며 참석에 사의를 표했고, 또다른 의원에게는 "국민통합을 당과 함께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고 한다.

이에 당내 호남 출신 의원들은 오히려 윤 대통령에게 "대선 후보 때 했던 약속을 지켜줘서 고맙다"고 화답했다고 전해졌다. 의원들과 동행한 이준석 대표에게도 윤 대통령은 "수고했다"며 감사 인사를 건넸다.

당시 열차 칸에서는 생일을 맞이한 이헌승 의원에 대한 덕담이 함께 오가며 편안한 분위기가 이어졌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일어서서 인사하려는 의원들을 향해 "빨리 앉으시라"며 손사래를 쳤다고 한다.

'당정 특별열차'는 이날 9시 15분께 광주송정역에 도착했다.

5.18 민주화운동 기념사 퇴고하는 윤석열 대통령
5.18 민주화운동 기념사 퇴고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광주 5·18 민주화운동 기념사를 직접 퇴고하고 있다. 2022.5.18 [대통령실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minary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