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고혈압약 시간 놓쳤어도 1회용량만…복용 전후 자몽주스 안돼"

송고시간2022-05-17 09:17

beta

고혈압약은 정해진 시간에 맞춰 복용해야 하며, 때를 놓친 경우도 반드시 1회 용량만 먹어야 한다.

'암로디핀' 계열의 고혈압약을 먹는 환자는 복용 전후에 자몽주스를 먹지 않는 게 좋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세계 고혈압의 날'(5월 17일)을 맞아 고혈압약의 올바른 복용 방법 등 안전 사용 정보를 안내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식약처, 고혈압 치료제 올바른 복용 방법 안내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고혈압약은 정해진 시간에 맞춰 복용해야 하며, 때를 놓친 경우도 반드시 1회 용량만 먹어야 한다. '암로디핀' 계열의 고혈압약을 먹는 환자는 복용 전후에 자몽주스를 먹지 않는 게 좋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세계 고혈압의 날'(5월 17일)을 맞아 고혈압약의 올바른 복용 방법 등 안전 사용 정보를 안내했다.

고혈압이란 혈압이 지속해서 높은 상태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다. 2020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고혈압의 유병률은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에서 약 28%, 60세 이상에서 약 48%다. 고혈압은 자연적으로 없어지거나 완치되기 어려우며, 대부분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한다.

고혈압약이 혈압을 낮추는 방식은 ▲ 수분 배설을 촉진하는 이뇨 작용으로 혈압 저하 ▲ 신경전달물질을 막는 교감신경 차단 ▲ 심장 세포막의 칼슘 채널을 차단해 혈관을 확장하는 칼슘채널 차단 ▲ 혈관 수축물질 생성을 억제하는 안지오텐신전환효소(ACE) 저해 ▲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 등으로 다양하다.

칼슘채널 차단제는 부종이나 안면홍조, 안지오텐신전환효소 저해제는 마른기침,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제는 소화불량이나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부작용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의해 용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성분으로 변경해야 한다.

이뇨제 성분의 고혈압약은 저녁 늦게 복용하면 이뇨 작용으로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아침에 먹는 게 좋다. 이 약은 저칼륨혈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오렌지, 바나나, 건포도 등 과실류나 당근,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 등을 섭취하는 게 바람직하다.

'암로디핀' 등 칼슘 채널을 차단하는 고혈압약은 자몽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자몽주스가 칼슘 채널 차단 작용을 증가시켜 부작용이 더 많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약을 먹기 1시간 이전이나 복용한 후 2시간 이내에는 자몽주스를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임신 중 고혈압이 생겼을 때는 임부와 태아가 위험해지지 않도록 약물 치료를 하기도 한다. 칼슘채널차단제, 안지오텐신전환효소 저해제, 안지오텐신II수용체 차단제는 임신 중 투여가 금지돼 있으므로, 약물 종류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 결정해야 한다.

고혈압
고혈압

연합뉴스TV 캡처. 작성 이충원(미디어랩)

jandi@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