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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경전철 노조 10일부터 무기한 파업…필수인력 투입 정상운행

송고시간2022-05-09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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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경전철 노조가 10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용인경전철지부는 9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총파업을 선언했다.

용인경전철은 필수 인력 유지 의무가 있는 공공 사업장이어서 노조가 파업하더라도 최소 74명의 직원이 투입돼 경전철은 정상 운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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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 "다단계식 위탁운영 철폐·노동자 처우 개선" 요구

(용인=연합뉴스) 최해민 기자 = 용인경전철 노조가 10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다.

용인경전철 노조 총파업 선언
용인경전철 노조 총파업 선언

[용인경전철지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용인경전철지부는 9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총파업을 선언했다.

용인경전철은 필수 인력 유지 의무가 있는 공공 사업장이어서 노조가 파업하더라도 최소 74명의 직원이 투입돼 경전철은 정상 운행된다.

다만 파업 시 운행 중 고장이나 민원이 발생했을 때 대응에는 차질이 불가피해 시민 불편이 우려된다.

이날 파업 선언 기자회견에서 노조 측은 "용인시는 경전철 재정 악화를 초래하고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다단계 민간 위탁을 철폐하고 장기적으로는 공영화해야 한다"며 "아울러 수탁 업체는 인력을 충원하고 노동자 처우를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용인경전철은 2016년부터 민간투자사업 당사자인 시행사(용인경전철㈜)가 민간 기업인 네오트랜스㈜에 운영·유지·보수를 위탁해 운행되고 있다.

노조는 철도 사업이 부가가치세 비과세 대상임에도 별도의 민간 운영사가 존재하는 탓에 연간 24억원(시행사는 10억원 추산) 가량의 부가세가 부과돼 혈세가 낭비되는 만큼 시행사가 직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기형적인 위·수탁 구조 탓에 수탁업체는 노동환경 개선보다 수익 확대에 치중할 수밖에 없어 경전철 노동자 처우가 열악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의석 용인경전철 노조 사무국장은 "우리는 승진 제도가 없어 명칭만 사원, 대리, 과장, 차장, 부장으로 불릴 뿐 직급 수당도 받지 못한다"며 "더구나 제대로 된 임금 테이블이 없어 회사 사정이 안 좋을 때 입사한 직원 19명은 후배보다 임금이 낮아 '임금 저하 직원'으로 분류될 정도로 노동 환경이 열악하다"고 전했다.

이에 노조는 임단협 과정에 ▲ 기본급 정액 30만원 인상 ▲ 승진 제도 도입에 따른 기본급 10% 일괄 인상 ▲ 교통비 등 수당 신설 ▲ 미지급 성과급 300만원 지급 ▲ 인력 충원으로 4조 2교대 시행 ▲ 임금 저하 직원 19명 임금 현실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사측은 기본급 정액 10만원 인상과 성과급 100만원 지급 등을 노조에 제시한 상태다.

용인시 관계자는 "내달 중 경전철 운영방식 개선 용역 결과가 발표되면 시 재정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내년 7월 만료 예정인 위·수탁 운영 계약을 연장할지 중단할지 결정할 방침"이라며 "노조 파업 기간 시민 불편이 없도록 대체 교통수단을 마련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19년 설립한 용인경전철 노조는 전체 직원 190여명 중 150여명이 조합원으로 있으며, 2020년 부분파업 4일, 총파업 1일, 지난해 부분파업 2일, 올해 부분파업 7일 등 쟁의행위를 한 바 있다.

2013년 개통해 기흥역에서 전대·에버랜드역까지 15개 역을 경유하는 용인경전철은 올해 3월 말 기준 누적 이용객이 7천800만명을 넘어섰다.

용인경전철 노조 총파업 선언
용인경전철 노조 총파업 선언

[용인경전철지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goal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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