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인수위 찾은 이용수 할머니 "한일협의단과 함께 일본 가겠다"(종합)

송고시간2022-04-21 16:14

beta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4) 할머니가 21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찾아 위안부 문제의 유엔 고문방지위원회(CAT) 회부를 촉구하고, 내주 방일하는 한일정책협의대표단(정책협의단)과 동행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할머니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 ICJ(국제사법재판소) 회부 추진위원회'(추진위) 관계자들은 이날 정오께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건물을 찾아 이러한 요구안을 전달했다.

오는 24일부터 28일까지 닷새간 일본을 방문하는 정책협의단은 일본 외무성을 비롯한 행정부와 국회, 재계, 언론계, 학계 인사 등을 만나 윤 당선인 취임 이후의 대북정책과 한일관계 등 정책 의제를 놓고 협의할 방침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정진석 단장과 만남 불발…위안부 문제 'CAT 회부' 등도 함께 요구

"문대통령의 '피해자 중심' 해결 철석같이 믿었는데 배신 당했다"

이용수 할머니 만나는 인수위 관계자
이용수 할머니 만나는 인수위 관계자

[ICJ 회부 추진위 제공]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김효정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4) 할머니가 21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찾아 위안부 문제의 유엔 고문방지위원회(CAT) 회부를 촉구하고, 내주 방일하는 한일정책협의대표단(정책협의단)과 동행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할머니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 ICJ(국제사법재판소) 회부 추진위원회'(추진위) 관계자들은 이날 정오께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건물을 찾아 이러한 요구안을 전달했다.

이 할머니는 당초 이날 오전 정책협의단 단장을 맡은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을 만나 요구안을 전달하려 했으나, 일정 조율이 되지 않아 정 의원과의 면담이 성사되지 못하자 이날 낮 인수위를 찾았다.

이 할머니 일행은 인수위 건물 앞에서 요구안이 담긴 자료를 전달하게 해 달라며 인수위 관계자를 만날 것을 요구했고, 이에 인수위 관계자가 정문으로 나와 자료를 받아갔다.

명함을 달라는 할머니의 요구에 인수위 관계자가 계속해서 난색을 표하자 이 할머니는 "왜 우리 문제를 해결 못 하느냐"며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현실을 강하게 질타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구서 이용수 할머니 만나
윤석열, 대구서 이용수 할머니 만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해 9월 11일 대구 중구 서문로 희움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을 찾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와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할머니는 "문재인 대통령이 '피해자 중심'의 해결을 해줄 거라고 철석같이 믿었는데 다시 한번 이렇게 배신을 당했다"며 "2015년 일본과 졸속합의를 해 우리 가슴에 대못을 박은 박근혜를 사면했으면 위안부 문제도 해결해야 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면서 위안부 문제를 CAT에 회부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위안부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ICJ)에서 다루려면 한국과 일본 모두 동의해야 하지만, CAT 회부는 일본 동의 없이도 가능하다.

이 할머니는 일본 정부 등에 위안부 피해자의 목소리를 직접 전달해야 한다며 오는 24일 정책협의단과 함께 일본을 방문하게 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오는 24일부터 28일까지 닷새간 일본을 방문하는 정책협의단은 일본 외무성을 비롯한 행정부와 국회, 재계, 언론계, 학계 인사 등을 만나 윤석열 당선인 취임 이후의 대북정책과 한일관계 등 정책 의제를 놓고 협의할 방침이다.

이 할머니는 인수위에 위안부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국민여론조사 결과도 전달했다.

추진위는 이달 4∼14일 여론조사 기관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전국 성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위안부 문제 관련 국민인식을 조사했다.

응답자 83.2%가 근본적 해결 없이는 문제가 계속될 수밖에 없으므로 피해자 중심적 해결을 해야 한다고 답했고,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는 응답자 68.4%가 재협상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추진위 측은 밝혔다.

2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무실을 찾은 이용수 할머니
2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무실을 찾은 이용수 할머니

[ICJ 회부 추진위 제공]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은 이후 브리핑에서 "외교안보분과 쪽에서 맞이할 준비를 했으면 좋았는데 연락이 미리 되지 않은 관계로 국민제안센터를 통해 접수를 안내해 드렸다"며 "외교안보분과에서 논의가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allluc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