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우크라 침공] 러 "흑해함대 기함 폭발 후 예인되던 중 침몰"

송고시간2022-04-15 05:34

러시아 흑해함대 기함 모스크바호
러시아 흑해함대 기함 모스크바호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재판매 및 DB 금지]

(파리=연합뉴스) 추왕훈 특파원 = 러시아 흑해함대 기함인 미사일순양함 모스크바호가 탄약 폭발 후 태풍의 와중에 침몰했다고 14일(현지시간) 러시아 국방부가 밝혔다.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국방부는 성명을 통해 "모스크바호가 목적지 항구로 예인되던 중 탄약 폭발 후 화재로 인한 선체 손상 때문에 균형을 잃고 태풍 속에서 침몰했다"고 밝혔다.

앞서 국방부는 이 군함이 폭발에 따른 화재로 심각한 손상을 입었으며 승조원들은 모두 구조됐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막심 마르첸코 우크라이나 오데사 주지사는 전날 텔레그램에서 자국군의 '넵튠' 지대함 미사일 2발이 러시아 해군의 순양함 모스크바호에 명중해 큰 피해를 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미사일 순양함 모스크바호는 소련 시절 우크라이나에서 건조돼 1980년대 초반에 취역했으며 시리아 내전에도 투입됐다.

길이 187m, 폭 21m의 크기에 승조원이 500명 이상 탑승할 수 있으며, 사거리 700㎞ 이상인 불칸 대함 미사일 10여기 등을 싣고 있다.

우크라이나 측이 모스크바호에 발사했다고 주장하는 넵튠은 우크라이나군이 소련의 KH-35 순항 미사일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지대함 미사일이다. 실전에 투입된 것은 이번 전쟁이 사실상 처음으로 알려졌다.

서방의 군사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모스크바호가 러시아 흑해 해군력의 상징이고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해상 작전에서 큰 역할을 해온 만큼 상징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군사적 의미도 작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래픽] 러시아 기함 '모스크바호' 침몰
[그래픽] 러시아 기함 '모스크바호' 침몰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러시아 해군 흑해함대 기함 모스크바호의 침몰은 러시아군의 무능을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사건이라고 뉴욕타임스(NYT), CNN 등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bjbin@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cwhyna@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VNgKVhkQIhU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