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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충주 중부내륙선 KTX-이음, 100일간 4만5천여명 태워

송고시간2022-04-11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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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 100일을 맞은 경기도 이천∼충북 충주 간 중부내륙선 KTX-이음 열차가 누적 인원 4만5천여명을 수송하며, 수도권과 중부지역을 연결하는 교통수단으로 안착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지난해 12월 31일 부발(이천)∼충주(56.3㎞) 구간 운행을 시작한 KTX-이음이 지난 9일까지 100일간 총 4만5천709명을 태우고 4만40㎞를 달렸다고 11일 밝혔다.

부발에서 충주까지 KTX-이음을 이용하면 소요 시간이 승용차와 비교해 25분, 버스보다 35분이 단축돼 수도권까지 가는 길이 쉽고 빨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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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부권∼수도권 연결 교통수단 안착

달리는 KTX-이음 열차
달리는 KTX-이음 열차

[코레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개통 100일을 맞은 경기도 이천∼충북 충주 간 중부내륙선 KTX-이음 열차가 누적 인원 4만5천여명을 수송하며, 수도권과 중부지역을 연결하는 교통수단으로 안착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지난해 12월 31일 부발(이천)∼충주(56.3㎞) 구간 운행을 시작한 KTX-이음이 지난 9일까지 100일간 총 4만5천709명을 태우고 4만40㎞를 달렸다고 11일 밝혔다.

숫자로 보는 중부내륙선 KTX-이음 개통 100일
숫자로 보는 중부내륙선 KTX-이음 개통 100일

[코레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TX-이음 개통 이후 승하차 인원이 가장 많은 역은 부발역으로 1만9천883명이 이용했으며 이어 충주역 1만9천125명, 감곡장호원역 3천758명 순이다.

부발에서 충주까지 KTX-이음을 이용하면 소요 시간이 승용차와 비교해 25분, 버스보다 35분이 단축돼 수도권까지 가는 길이 쉽고 빨라졌다.

코레일은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KTX 정차역 최초로 충주역 등 4개 역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했다.

부발역에는 경강선(판교∼여주) 지하철에서 내려 승하차 처리 단말기를 이용해 승강장 계단 이동 없이 곧바로 KTX로 갈아탈 수 있도록 편리한 환승 체계를 구축했다.

부발에서 충주까지 KTX-이음을 타고 왕복 이용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승용차의 6분의 1 수준에 불과해 소나무 3.2그루를 심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나희승 코레일 사장은 "내년 말에는 중부내륙선 2단계 충주∼문경 구간이 개통돼 고속철도 수혜지역이 더 넓어진다"며 "열차를 안전하게 운행하며 고객을 더 빠르게 수송하고, 지역 균형발전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yej@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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