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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영 모노레일 사고 재발 막는다…경남도, 11개 시설 점검

송고시간2022-03-29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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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는 지난해 발생한 통영 욕지도 모노레일 사고 원인이 기계적 결함(베어링 파손)으로 인한 탈선이라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하 국과수) 조사 결과에 따라 맞춤형 긴급안전 점검을 추가로 실시해 재난 안전사고를 예방하겠다고 29일 밝혔다.

점검반은 내달 8일까지 도내 관광용 등으로 다중이 이용하는 모노레일 6개소, 케이블카 3개소, 리프트 2개소 등 총 11개소를 대상으로 차량·제동장치의 기계적 결함 여부에 대한 긴급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

김복곤 경남도 물류공항철도과장은 "이번 추가 안전 점검으로 도민과 관광객이 궤도·삭도 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점검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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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지도 모노레일 탈선
욕지도 모노레일 탈선

지난해 11월 28일 오후 2시께 탈선한 경남 통영시 욕지도 모노레일.[경남소방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경남도는 지난해 발생한 통영 욕지도 모노레일 사고 원인이 기계적 결함(베어링 파손)으로 인한 탈선이라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하 국과수) 조사 결과에 따라 맞춤형 긴급안전 점검을 추가로 실시해 재난 안전사고를 예방하겠다고 29일 밝혔다.

이를 위해 경남도는 시·군 관계부서, 민간 전문가와 함께 민관합동점검반을 구성했다.

점검반은 내달 8일까지 도내 관광용 등으로 다중이 이용하는 모노레일 6개소, 케이블카 3개소, 리프트 2개소 등 총 11개소를 대상으로 차량·제동장치의 기계적 결함 여부에 대한 긴급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

추가 점검 사항은 베어링·라이닝 마모율, 차량 구조부·세부 장치의 작동상태, 수동·전자 제동기 설치상태 및 작동 여부, 유압 제동기 작동·감속도, 주요 구조체 균열·부식 등 노후화, 운전제어설비 기능·작동상태 등 궤도·삭도 시설 기계적 분야(제동장치)를 중점 점검한다.

점검 결과 가벼운 지적사항은 현장에서 시정조치하고, 장기적 보수·보강 계획이 필요한 사항은 위험요인이 해소될 때까지 추적 관리할 방침이다.

앞서 경남도는 지난해 12월 이러한 시설물에 대해 일상·정기점검 여부, 보험 가입·안전교육 여부, 안전관리자 자격·배치기준 준수, 개별법에 따른 시설물 안전관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수칙 등 전반적인 점검을 한 바 있다.

점검 결과 현지시정 28건, 시정요구 25건, 개선권고 10건, 주의관찰 4건 등 총 67건의 지적사항이 나왔다.

김복곤 경남도 물류공항철도과장은 "이번 추가 안전 점검으로 도민과 관광객이 궤도·삭도 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점검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bo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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