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동일본대지진 11주년 무렵 후쿠시마서 7.3 강진에 쓰나미

송고시간2022-03-17 01:11

도호쿠 지역 1년 만에 쓰나미 발령…현지 주민들 공포에 떨어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16일 밤늦게 일본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1년 만에 규모 7.3의 강진이 발생했다.

이번 지진으로 후쿠시마현과 미야기현에 쓰나미(지진해일) 주의보까지 발령돼 주민들이 공포에 떨어야 했다.

후쿠시마현과 미야기현이 포함된 일본 도호쿠 지역은 약 11년 전인 2011년 3월 11일 발생한 동일본대지진으로 큰 피해를 본 곳이다.

후쿠시마 앞바다서 규모 7.3 지진
후쿠시마 앞바다서 규모 7.3 지진

(미야기 교도=연합뉴스) 16일 밤 11시 36분께 일본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규모 7.3의 강진이 발생했다. 이번 지진으로 책장의 책이 쏟아진 장면. 2022.3.17 [재판매 및 DB 금지]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밤 11시 36분께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규모 7.3의 지진이 발생했다. 지진 발생 지점은 북위 37.7도, 동경 141.7도이며, 진원의 깊이는 60㎞다.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규모 7.3의 지진이 발생한 것은 작년 2월 13일 이후 1년 1개월 만이다.

일본 기상청은 이날 지진 발생에 따라 후쿠시마현과 미야기현에 예상 파도 1m의 쓰나미 주의보를 발령했다. 연안 지역 주민들에게 피난 지시가 내려졌다.

이 지역에 쓰나미 주의보가 발령된 것은 작년 3월 20일 미야기현 앞바다에서 규모 6.9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 약 1년 만이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진 발생 직후 총리관저로 출근해 피해 발생에 대비했고,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지진 상황과 관련한 긴급 기자회견을 했다.

마쓰노 장관은 후쿠시마현과 미야기현의 원자력 발전소 상황에 대해 "오나가와 원전과 후쿠시마 제2원전 등에는 현시점에 이상이 없다"며 "후쿠시마 제1원전은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총리관저로 들어가는 기시다 총리
총리관저로 들어가는 기시다 총리

(도쿄 교도=연합뉴스) 16일 밤 11시 36분께 일본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규모 7.3의 강진이 발생했다. 지진 피해에 대비하기 위해 총리관저로 들어가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2022.3.17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지진으로 미야기현과 후쿠시마현에서 진도 6약∼6강의 흔들림이 관측됐다. 이 지역의 신칸센 등 철도 운행이 중단됐고, 전신주가 쓰러지기도 했다.

일본 기상청의 지진 등급인 진도는 절대 강도를 의미하는 규모와는 달리, 지진이 일어났을 때 각 해당 지역에 있는 사람의 느낌이나 주변 물체 등의 흔들림 정도를 수치로 나타낸 상대적 개념이다.

진도는 사람이 흔들림을 감지하지 못하고 지진계에만 기록되는 '0'부터 서 있기가 불가능한 '7'까지 10단계로 나뉜다. 이 가운데 5, 6은 각각 약·강으로 세분된다.

진도 6강은 실내에서 고정하지 않은 가구의 대부분이 이동하고 넘어지는 경우가 많아지는 수준이다. 실외에서는 벽 타일이나 창문 유리가 파손돼 떨어지는 건물이 많아지고 보강하지 않은 블록 벽의 대부분은 붕괴한다.

이번 지진으로 일본의 수도 도쿄 대부분 지역에서도 진도 4의 흔들림이 감지됐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7vH30BR5JE4

◇ [일본 기상청 지진 등급]

진도 체감 수준 실내 상황 실외상황
0 사람이 흔들림 감지 못하지만, 지진계에 기록됨
1 실내에서 가만히 있는 사람 중 일부가 흔들림 감지
2 실내에 있는 대부분 사람이 진동을 감지하거나 자고 있는 사람 중에서 일부가 깨어나는 수준 벽에 매달린 장식품이나 전등 줄이 조금 흔들림
3 실내에서 거의 모든 사람이 흔들림 감지. 보행자 중에서도 흔들림 느낄 수 있음. 자고 있는 사람의 절반 이상이 깨어나는 수준 찬장에 놓인 식기류가 덜그럭 소리를 냄 전선이 조금 흔들림
4 대부분의 사람이 놀라는 수준. 걷고 있는 사람의 대다수 흔들림 감지. 자고 있는 사람의 대다수 눈을 뜸 전등줄이 크게 흔들리고, 찬장 내 식기류는 소리를 내고, 제대로 고정되지 않은 물건은 넘어질 수 있음 전선이 심하게 요동침.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는 중에도 흔들림 느끼는 사람 있음
5약 대부분이 공포감 느끼고 물건을 붙잡아야 한다고 느끼는 수준 전등줄이 격하게 흔들리고 찬장의 식기류나 서가의 책이 떨어질 수 있음. 제대로 고정되지 않은 가구가 움직일 수 있음 창문 유리가 깨질 수 있음. 전봇대가 흔들리는 것을 알 수 있고 도로가 파손될 수도 있음
5강 대부분의 사람이 뭔가를 붙잡지 않고는 걷기가 힘듦 찬장의 식기류나 책장의 책이 많이 떨어짐. 고정하지 않은 가구가 넘어질 수 있음 창문 유리가 깨져 떨어질 수 있음. 보강하지 않은 블록벽이 붕괴할 수 있음. 자동차 운전이 어려워져 정차하는 사례 발생
6약 서 있기 어려워짐 고정하지 않은 가구의 태반이 이동하고, 넘어지기도 함. 건물이 뒤틀려 문이 열리지 않을 수 있음 벽 타일이나 창문 유리가 파손됨
6강



서 있기 불가능하고 기어서 움직여야 할 정도. 몸이 내동댕이쳐질 수 있음.
고정하지 않은 가구의 대부분이 이동하고 넘어지는 경우가 많아짐 벽 타일이나 창문 유리가 파손돼 떨어지는 건물이 많아짐. 보강하지 않은 블록 벽의 대부분이 붕괴함
7 고정하지 않은 가구의 거의 모두가 이동하거나 넘어지고 내동댕이쳐지기도 함 벽 타일이나 창문 유리가 파손돼 떨어지는 건물이 한층 많아짐. 보강한 블록벽이 파손되기도 함

hoj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