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우크라 침공] 젤렌스키 우크라 대통령, 16일 美의회에서 첫 화상연설(종합)

송고시간2022-03-15 00:34

민주 지도부 "美 의회의 對우크라 안보·경제지원 약속 변함없어"

英하원서 화상 연설하는 우크라 대통령…"끝까지 싸우겠다"
英하원서 화상 연설하는 우크라 대통령…"끝까지 싸우겠다"

(런던 로이터=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화면)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지난 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하원에서 화상을 통해 연설하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 침공에 맞서 끝까지 싸우겠다며 항전 의지를 다졌다. [영국 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2.3.14 sungok@yna.co.kr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러시아의 침공을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오는 16일(현지시간) 미 의회에서 연설한다고 미국 민주당 지도부가 14일 밝혔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이 미 동부 시간 16일 오전 9시 상원과 하원 의원들을 상대로 화상으로 연설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 5일 300명가량의 미 상·하원 의원들과 화상 면담을 한 적이 있지만, 개전 이후 미 의회를 상대로 연설하는 것은 처음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당시 면담에서 미국과 유럽의 지원에 감사를 표하면서도, 우크라이나 영공에 대한 비행금지구역 설정,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지, 항공기·드론·방공 미사일 등 추가적인 군사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 8일엔 화상으로 영국 하원을 상대로 화상을 통해 연설하며 러시아에 대한 결사항전의 의지를 다지고 서방에 지원을 호소한 바 있다.

펠로시 의장과 슈머 원내대표는 서한에서 "전 세계는 러시아의 부당하고 잔인하며 불법적인 전쟁에 직면해 놀라운 용기와 결단력을 보여준 우크라이나 국민에게 경외심을 갖고 있다"며 이번 연설은 "그 국민에 대한 존경과 찬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잔인하고 끔찍한 공격에 직면한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고 러시아 경제를 무력화하고 고립시키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인도주의적·안보적·경제적 지원을 제공하려는 우리(미 의회)의 약속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 "젤렌스키 대통령의 의회 연설을 환영하며, 용감하게 민주주의를 지키고 있는 우크라이나 국민에게 우리의 지지를 보내는 기회가 되길 고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젤렌스키 대통령의 연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3주째에 접어든 가운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는 물론이고 비교적 안전지대였던 서부지역에까지 대대적인 공세에 나선 상황에서 이뤄져 주목된다.

미 의회는 지난 11일 우크라이나와 주변 국가 지원을 위한 136억 달러(약 16조8천억 원) 규모의 군사·인도적 지원안이 담긴 1조5천억 달러(약 1천852조 원) 규모의 2022년도 예산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하원은 또 러시아산 원유와 가스 수입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고, 이번 주에는 러시아에 대한 '항구적 정상 무역 관계'(PNTR)에 따른 최혜국 대우를 박탈하고 러시아산 제품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법안을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미 의회 연설은 참석 의원들에게만 공개된다고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전했다.

honeybee@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8hOK5rEuWjM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