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安, '여가부 폐지' 관련 "공약 폐기 아냐…여러 방향중 尹 선택"

송고시간2022-03-14 15:31

"文정부, 공약 그대로 국가 주요 정책 시행하면서 부작용"

기자간담회하는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기자간담회하는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2.3.14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안철수 위원장은 14일 '여성가족부 폐지' 등 공약과 관련해 "폐기는 아니고 몇가지 가능한 정책적 방향들에 대해 보고를 드리고, 그중에서 당선자께서 선택하시는 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윤 당선인의 후보 시절 여가부 폐지 등 공약이 폐기될 수 있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안 위원장은 '윤 당선인은 여가부를 폐지하겠다고 하는데, 생각이 다른 부분들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라는 질문엔 "저는 여기서 발표한 공약들 중 가능한 해법들을 찾아보고, 몇가지 선택지들에 대해 준비를 한 다음에 당선자의 의사에 따라서 거기에 대한 방향을 잡으려고 한다"고 답했다.

안 위원장은 "지금까지 보시면 아시겠습니다만 공약과 국정과제가 정확하게 일치하는 부분들이 역대 정부에서 50% 정도였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50%, 노무현 정부 때 60% 정도"라며 "지금 문재인 정부에선 인수위 없이 하다 보니 공약을 거의 다 국가 주요 정책으로 그대로 하면서 여러 가지 부작용들이 많이 나왔다. 문재인 정부의 여러 가지 실수가 거기서 나왔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의 후보 시절 공약 중 일부는 인수위 논의를 거쳐 변화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기자간담회 참석하는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기자간담회 참석하는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2.3.14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안 위원장은 기자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윤 당선인의 공약인 여가부 폐지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묻는 질문엔 말을 아꼈다.

그는 "저는 지금 개인적인 의견을 말할 때가 아니다"라며 "전체적인 전문가들을 모아서 결과를 분석하고, 거기에 따라서 결과를 도출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라고 했다.

앞서 안 위원장은 후보 사퇴 전 발표한 국민의당 대선 공약집에서 '여성가족부'를 '양성평등부'로 개편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민의당 공약집엔 "최근 정치권이 남성혐오와 여성 혐오 현상의 성별 갈등을 부추긴다"고 현실진단을 한 뒤, "여성가족부를 양성평등부로 개편 및 기능을 조정하고, 남녀평등을 위한 성인지 예산 35조원의 효율적 집행을 위한 컨트롤 역할도 수행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한편 안 위원장은 윤 당선인의 민정수석실 폐지 방침에 대해 "비공개 차담회 시간에 당선자께서 어느 정도 청와대 내부 구성 변화의 큰 방향에 대해 몇가지 말씀을 하셨다"며 "그게 확정된 것이라기보다는 그걸 바탕으로 내부에서 그것을 맡은 분야에서 제대로 분석하고 파악해 세밀한 계획을 만들어 드리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wise@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nqnKLN9qPOw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