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재택치료자 산소포화도 측정시 빛 차단해야"

송고시간2022-03-04 10:29

beta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택치료자가 혈액 내 산소포화도를 측정할 때는 빛을 가급적 차단하고 손가락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4일 이런 내용을 포함한 혈액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과 안전 정보를 제공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측정 중 되도록 빛을 차단해야 한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식약처, 산소포화도 측정기 안전 정보 제공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 예시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 예시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택치료자가 혈액 내 산소포화도를 측정할 때는 빛을 가급적 차단하고 손가락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4일 이런 내용을 포함한 혈액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과 안전 정보를 제공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는 혈액 내 산소량을 측정해 호흡기관으로 산소가 우리 몸에 적정히 공급되고 있는지를 간접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이다.

산소포화도 수치가 95% 이상이면 정상으로 판단하며, 평소 수치와 다를 때는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산소포화도 측정기는 일반적으로 광원에서 나온 적외선이 손가락을 투과하거나 반사돼 센서에 도달하는 양을 측정해 혈액의 산소포화도를 산출한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측정 중 되도록 빛을 차단해야 한다. 측정 부위가 주변의 밝은 빛에 노출되면 부정확하게 측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손가락의 청결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광택을 낸 손톱, 인조 가공된 손톱, 매니큐어는 적외선 전달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이물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손등이 위쪽을 향한 상태로 되도록 검지를 넣고, 기기가 측정하는 동안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측정기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배터리를 분리하고 직사광선이 비치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산소포화도 측정기는 사용 목적에 따라 진단과 치료 등 의료목적의 의료기기와 운동과 레저 목적의 공산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제품을 구매할 때 용도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

의료목적으로 쓰이는 측정기는 의료기기에 해당하므로 식약처에서 인증·관리한다. '의료기기법'에 따라 제조·수입 인증을 받은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표] 산소포화도 수치와 건강 상태

산소포화도 수치 상태
95 ~ 100% 정상 범위
91 ~ 94% 저산소증 주의 상태
81 ~ 90% 저산소증으로 인해 호흡곤란이 나타나는 수치
80% 이하 매우 심한 저산소증

ke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