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윤호중, 朴의장에 직권상정 압박…"野 추경 협조 거부시 결단을"

송고시간2022-02-18 15:33

beta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18일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에 국민의힘이 응하지 않을 경우 '결단'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박 의장을 만난 뒤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추경안 처리에 협조하고 있지 않기에 조속한 추경 처리를 위해 의장님께서 노력해 주시고 야당이 끝내 거부할 때는 어떠한 결단이라고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오는 21일 오전 10시에 민주당 송영길·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회동이 예정된 만큼, 그 계기에 추경안 처리 협조를 설득하자고 말했다고 윤 원내대표는 전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朴 의장, 21일 양당대표 회동 때 설득하겠다 답해"

윤호중 원내대표, 한병도 원내수석부대표와 포즈 취하는 박병석 국회의장
윤호중 원내대표, 한병도 원내수석부대표와 포즈 취하는 박병석 국회의장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 처리 관련 면담을 위해 의장실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왼쪽), 한병도 원내수석부대표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2.2.18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강민경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18일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에 국민의힘이 응하지 않을 경우 '결단'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박 의장을 만난 뒤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추경안 처리에 협조하고 있지 않기에 조속한 추경 처리를 위해 의장님께서 노력해 주시고 야당이 끝내 거부할 때는 어떠한 결단이라고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그는 '직권상정을 요청했느냐'는 기자들의 물음에 "아직은 아니다"라면서 "야당이 추경안 처리에 협조할 수 있도록 최대한 설득해 주시고, 만약 불발된다면 그 뒤에는 의장께서 심각한 결정을 해주셔야 한다는 정도로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 의장은 오는 21일 오전 10시에 민주당 송영길·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회동이 예정된 만큼, 그 계기에 추경안 처리 협조를 설득하자고 말했다고 윤 원내대표는 전했다.

민주당은 원래 이날 양당 대표 회동을 요청했으나, 국민의힘측 요청으로 21일로 미룬 것으로 전해졌다.

윤 원내대표는 "오미크론 확진자가 11만 명 가까이 늘어나는 상황이고 소상공인 고통은 하루하루 더 커지고 있다"면서 "사실상 비상 상황이라고 보지 않을 수 없기에 의장께서 깊이 헤아려 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월요일(21일)에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처리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이냐'는 물음에 "그렇게 된다면 가장 바람직한 일"이라고 답했다.

'월요일에 여야 협의가 제대로 안 되면 그날 직권상정을 요청하는 것이냐'는 이어진 물음에도 "네, 그래야겠죠"라고 확인했다.

윤 원내대표는 추경안 세부 조율과 관련, "정부와 협의가 끝난 부분이 많이 있고 야당이 요청하는 부분도 검토 중"이라면서 "그 과정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예결위에서 지금까지 논의된 부분을 수정해서 처리할 수도 있고, 추가로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본회의에 수정안을 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air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