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포켓사전] 'RE100' 무슨 말이지?

송고시간2022-02-04 15:46

beta

지난 3일 밤 열린 첫 대선후보 TV토론에서 'RE100'이란 용어가 등장했습니다.

전문가들이나 관련분야 종사자들은 잘 아는 용어겠지만 일반인들에게는 낯선 게 사실입니다.

RE100은 정부가 강제한 게 아닌 글로벌 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하는 일종의 캠페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는 평가를 받고 있죠.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포켓사전] 'RE100' 무슨 말이지? - 1

[포켓사전] 'RE100' 무슨 말이지? - 2

[포켓사전] 'RE100' 무슨 말이지? - 3

[포켓사전] 'RE100' 무슨 말이지? - 4

[포켓사전] 'RE100' 무슨 말이지? - 5

(서울=연합뉴스) 지난 3일 밤 열린 첫 대선후보 TV토론에서 'RE100'이란 용어가 등장했습니다. 전문가들이나 관련분야 종사자들은 잘 아는 용어겠지만 일반인들에게는 낯선 게 사실입니다.

RE100은 '재생에너지(Renewable Energy) 100%'의 약자입니다.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2050년까지 풍력·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충당하겠다는 목표의 국제 캠페인이죠.

2014년 영국 런던의 다국적 비영리기구인 '더 클라이밋 그룹'에서 시작된 것으로, 여기서 재생에너지는 석유화석 연료를 대체하는 태양열, 태양광, 바이오, 풍력, 수력, 지열 등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RE100은 정부가 강제한 게 아닌 글로벌 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하는 일종의 캠페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는 평가를 받고 있죠.

RE100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크게 태양광 발전 시설 등 설비를 직접 만들거나 재생에너지 발전소에서 전기를 사서 쓰는 방식이 있습니다.

RE100 가입을 위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본부인 더 클라이밋 그룹의 검토를 거친 후 가입이 최종 확정되며, 가입한 뒤에는 1년 안에 이행계획을 제출하고 매년 이행상황을 점검받게 됩니다.

국내 기업 가운데서는 SK그룹 계열사 8곳(SK㈜, SK텔레콤, SK하이닉스, SKC, SK실트론, SK머티리얼즈, SK브로드밴드, SK아이이테크놀로지)이 2020년 11월 초 한국 RE100위원회에 가입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습니다.

한국 정부도 이 같은 국제 캠페인에 호응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작년 10월 말부터 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생산한 전기를 전력시장을 거치지 않고 전기 사용자에게 직접 공급할 수 있는 '재생에너지 전기공급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 제도를 신설한 전기사업법이 같은 해 4월 개정된 데 이어 제도 시행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담은 개정 전기사업법 시행령이 마련된 데 따른 것입니다.

그동안 발전사업자와 전기판매사업자는 원칙적으로 전력시장을 통해 거래하며 재생에너지 전기만 별도로 판매할 수는 없었습니다.

산업부는 국내에서도 재생에너지 전기를 직접 구매할 수 있게 돼 국내 기업의 재생에너지 전기 사용과 RE100 참여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창엽 기자 박혜영 인턴기자

yct9423@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