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군, 중량 1t이상 우주잔해물 등 추락·충돌 대처 훈련한다

송고시간2022-01-31 07:00

beta

군 당국이 수명이 다한 인공위성이나 우주 발사체 잔해물의 추락·충돌 등에 대비한 '우주 위험 대비 훈련'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31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합참은 폐위성이나 우주발사체 잔해물이 우리 영토·영해에 추락하거나 현재 활동 중인 위성과 충돌해 발생하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우주 위험 대비 훈련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국민의 안전과 생명 보호, 우주자산의 안전한 운용, 국가안보 제고 등의 차원에서 군사적으로 우주 위험에 대한 체계적 대처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관점에서 군이 주도하는 통합훈련의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합참 주도…폐위성·발사체 낙하 등 가정한 민관군 통합훈련 추진

우주물체 추락대비 훈련
우주물체 추락대비 훈련

사진은 지난 2019년 10월 대전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열린 우주물체 추락 충돌재난 대비 훈련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 연구진이 방사성 물질 오염 여부를 살피기 위해 폴리스 라인 안쪽으로 진입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 군 당국이 수명이 다한 인공위성이나 우주 발사체 잔해물의 추락·충돌 등에 대비한 '우주 위험 대비 훈련'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31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합참은 폐위성이나 우주발사체 잔해물이 우리 영토·영해에 추락하거나 현재 활동 중인 위성과 충돌해 발생하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우주 위험 대비 훈련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우주 잔해물 대부분은 낙하하면서 대기권에서 연소하지만, 중량 1t이 넘어가는 잔해물은 다 타지 않고 일부가 지상까지 떨어질 수 있다. 이런 낙하 잔해물이 인구 밀집 지역으로 추락할 경우 큰 재난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아울러 우주 잔해물들이 한국이 쏘아 올린 위성과 충돌하면 군과 민간 통신 장애 등이 일어날 수도 있다.

우주 위험 대비훈련이란 이런 다양한 시나리오를 가정해 군이 주도하는 민·관·군 통합훈련을 통해 다양한 우주 위기 대처 능력을 기른다는 구상이다.

이미 정부는 우주개발진흥법에 따라 매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민·관·군 통합 우주 위험 대비 훈련을 진행하고 있으나,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하면 초보적인 수준이다.

이에 따라 국민의 안전과 생명 보호, 우주자산의 안전한 운용, 국가안보 제고 등의 차원에서 군사적으로 우주 위험에 대한 체계적 대처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관점에서 군이 주도하는 통합훈련의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우주작전 수행개념
우주작전 수행개념

합참의 우주작전 수행개념 중 '우주정보지원' 부문 개념도. [국방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군 당국은 합참이 주도하는 우주 위협 관련 훈련체계를 정립해 기존의 훈련을 확대·심화한다는 구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에 따르면 우주의 군사적 활용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미국의 경우 이미 우주사령부를 중심으로 이런 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군도 최근 전력화한 전자광학위성감시 체계를 포함해 정밀 추적 레이더와 피해방지를 위한 방어체계 등을 바탕으로 실전적 훈련을 준비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 합참의 판단이다.

합참 관계자는 "대비훈련은 군사 우주력 건설 발전에 추동력을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우리 군의 우주 상황 조치 능력 향상을 위해 대비훈련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합참은 군사우주력 발전을 이끌 전담 조직으로 지난달 군사우주과를 신설한 바 있다.

합참 군사우주과는 육·해·공 합동성에 기반한 군사우주 전략 수립과 합동우주작전 수행개념 정립, 각 작전사령부와 연계한 합동우주작전 수행체계 구축 등 군사우주 관련 업무를 총괄한다.

군 당국은 한미 미사일 지침이 종료되고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한 우주발사체 '누리호'를 쏘아 올린 작년을 기점으로 국가적 차원의 국방우주 발전계획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군은 2030년께에는 우주작전사령부도 창설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yongl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