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오늘 조계사서 대규모 승려대회…'정부 종교편향' 주장

송고시간2022-01-21 04:51

beta

조계종이 21일 문재인 정부의 종교편향을 주장하며 대규모 승려대회를 개최한다.

조계종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종교편향 불교왜곡 근절과 한국불교 자주권 수호를 위한 전국승려대회'를 연다.

승려대회에서는 조계종이 현 정부의 종교편향·불교왜곡 행위로 지적한 사례들을 담은 영상도 상영된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전국 사찰서 5천 명 참가 예상…방역지침 위반 논란 불가피

정청래·송영길 등 여권 인사 참석해 사과 표명할 듯

조계사 대웅전 불상
조계사 대웅전 불상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조계종이 21일 문재인 정부의 종교편향을 주장하며 대규모 승려대회를 개최한다.

조계종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종교편향 불교왜곡 근절과 한국불교 자주권 수호를 위한 전국승려대회'를 연다.

행사에는 전국 사찰에서 최대 5천명가량의 승려들이 참석할 것으로 종단은 예상했다.

승려대회는 오후 2시 전국 사찰에서울리는 동시 타종으로 개막한다.

승려대회 봉행위원장을 맡은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봉행사로 승려대회의 취지를 소개한다. 조계종 원로회의 의장 세민스님은 종단 최고지도자인 종정 진제스님의 교시를 대독할 예정이다.

승려대회에서는 조계종이 현 정부의 종교편향·불교왜곡 행위로 지적한 사례들을 담은 영상도 상영된다.

조계종 중앙종회 의장 정문스님은 국민에게 드리는 글을, 종단 중앙종회 종교편향특위 위원장 선광스님은 결의문을 낭독할 예정이다. 전국비구니회 회장 본각스님도 발원문을 대중 앞에서 낭독한다.

정세균 전 총리 조계사 방문
정세균 전 총리 조계사 방문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후원회장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윤호중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를 방문해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을 만나기에 앞서 대웅전에서 참배하고 있다. 2022.1.17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앞서 조계종은 "현 정부 들어 심화한 공공영역에서의 종교편향 행위들이 스님과 불자들이 더는 묵과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다"며 승려대회 개최 이유를 밝힌 바 있다.

조계종은 현 정부에서 벌어진 종교편향·불교왜곡 사례로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문화재관람료 비하 발언 ▲ 정부의 천주교 캐럴캠페인 지원 ▲ 천진암 등 불교유적의 천주교 성지화 ▲ 국·공립합창단의 기독교 찬송공연 등을 들었다.

이 종단은 정 의원과 민주당 지도부, 이재명 당 대선후보의 거듭된 사과에도 정 의원 탈당이나 제명, 종교편향에 대한 대통령 사과 등을 요구해왔다.

이날 승려대회에는 정 의원과 송영길 민주당 대표, 김영배 최고위원 등이 참석해 재차 사과의 뜻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급속 확산하는 가운데 대규모 승려대회가 열리면서 방역지침 준수를 둘러싼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현행 방역지침은 종교행사 시 최대 299명까지만 참여를 허용하고 있다. 종단이 이미 수천 명의 참가를 예고하고 참여를 독려해온 터라 정부 방역지침을 사실상 무시한 채로 행사를 강행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조계종 측은 이날 승려대회 이후 거리행진 등 사후 행사는 없다고 밝혔다.

eddie@yna.co.kr

전국승려대회 규탄 기자회견
전국승려대회 규탄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인근에서 촛불시민연대 등 시민단체 주최 '전국승려대회 규탄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조계종은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의 문화재관람료 징수 비하 발언, 정부의 천주교 캐럴 캠페인 지원 등을 종교편향, 불교왜곡 행위로 규정하고 21일 서울 조계사에서 전국승려대회를 열 계획이다. 2022.1.20 scape@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Zodxb-bcQc8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