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민주, 젠더갈등속 이재명 출연 '닷페이스' 방송 앞두고 긴장

송고시간2022-01-19 11:09

beta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유튜브 채널 '닷페이스' 출연분 방송을 앞둔 19일 민주당은 여론을 면밀히 살폈다.

젠더 사안에 민감한 '이대남'(20대 남성) 표심이 어떻게 반응할지 주목하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막상 열어 보면 긍정적 효과가 날 수 있다"는 기대도 나왔다.

이 후보의 '닷페이스' 출연분은 이날 오후 8시 방송된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이대남' 표심 촉각…"李, 솔직하게 잘했다" 긍정효과 분석도

닷페이스가 공개한 이재명 후보 인터뷰 예고 영상
닷페이스가 공개한 이재명 후보 인터뷰 예고 영상

[유튜브 캡처]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유튜브 채널 '닷페이스' 출연분 방송을 앞둔 19일 민주당은 여론을 면밀히 살폈다.

젠더 사안에 민감한 '이대남'(20대 남성) 표심이 어떻게 반응할지 주목하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막상 열어 보면 긍정적 효과가 날 수 있다"는 기대도 나왔다.

이 후보의 '닷페이스' 출연분은 이날 오후 8시 방송된다. 지난 7일 녹화한 지 12일 만이다.

닷페이스는 디지털 성범죄, 성 소수자, 기후위기, 장애인의 접근성 등의 이슈를 다루는 채널로 약 24만5천명의 구독자를 두고 있다.

이 후보가 닷페이스 인터뷰에 응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채널의 성격을 '페미니스트 방송'으로 규정한 일부 2030 남성들이 거세게 반발했다.

민주당 측은 '닷페이스' 출연은 대선 후보로서 다양한 여론을 청취하는 차원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선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 후보가 어떠한 이야기도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지 않았느냐"며 "채널에 출연했다고 해서 해당 유튜브의 의견에 100% 동의한다고 간주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당 내부에서는 '닷페이스' 인터뷰에서 큰 논란을 일으킬 발언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인터뷰에 관여한 한 당내 인사는 "이 후보가 솔직하게 인터뷰를 잘 했다"고 전했다.

지난 15일 닷페이스를 통해 공개된 예고 영상에 따르면 이 후보가 여성들을 가로막는 '유리천장'이나 여성 공약 등에 대한 2030 여성 4명의 물음에 답하는 내용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그러면서도 이 후보의 발언이 하나하나 기사화되고 시시비비의 대상이 되는 것은 경계하는 분위기다. '닷페이스' 출연 의미를 애써 축소하려는 모습도 보였다.

가상자산 거래소 현장 간담회에서 인사말하는 이재명 후보
가상자산 거래소 현장 간담회에서 인사말하는 이재명 후보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9일 서울 강남구 업비트라운지에서 열린 가상자산 거래소 현장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1.19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이 후보의 설득에도 일부 남성 지지자들은 온라인에서 여전히 불만을 표하는 데다, 인화성이 있는 젠더 이슈에 굳이 발을 담그는 듯한 모양새로 '실점'할 필요가 있냐는 의견도 당내에 여전하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비슷한 시기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약해 일부 2030 남성에게서 큰 호응을 끌어냈고 각종 여론조사 지지율도 상승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더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일부에서는 이 후보의 발언이 공개되면 오히려 '페미 논란'을 털고 갈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한 의원은 "출연 자체가 논란이 됐던 것인데 오히려 발언이 나오면 이 후보의 균형 감각을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air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