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풍력발전 등 재생에너지 확대…동물원은 등록제서 허가제로

송고시간2022-01-13 12:00

beta

환경부가 자연에 기반한 탄소중립의 추진을 위해 풍력발전 등 재생에너지 확대를 촉진하고, 기후변화를 고려하도록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을 개정한다.

13일 환경부 자연보전국의 2022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따르면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국토 녹색복원, 자연·생태계 활용 흡수원 확대 등을 추진한다.

기존 등록제로 운영되던 동물원은 허가제로 전환하고, 기존 관리 사각지대에 있던 야생동물카페 등 동물원 외 시설에서의 야생동물 전시는 금지한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2022년도 환경부 자연보전 분야 중점 업무계획 발표

제주 해상풍력단지[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 해상풍력단지[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환경부가 자연에 기반한 탄소중립의 추진을 위해 풍력발전 등 재생에너지 확대를 촉진하고, 기후변화를 고려하도록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을 개정한다.

13일 환경부 자연보전국의 2022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따르면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국토 녹색복원, 자연·생태계 활용 흡수원 확대 등을 추진한다.

자연환경 훼손지 복원 면적을 지난해 87만 6천㎡(386억 원)에서 올해는 3.5배인 307만 4천㎡(500억 원)로 확대하고, 흡수원의 '토지이용변화지도'를 제작해 흡수량 통계의 정확성을 높인다.

재생에너지 확대를 촉진하기 위해 신속하고 합리적으로 풍력발전 환경영향평가를 추진하고,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을 개정해 기후변화를 고려하도록 평가 분야·항목을 조정한다.

또 야생동물과 사람이 건강히 공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야생동물 보호·관리 사각지대 해소, 야생동물 수입·질병 선제적 관리 등을 추진한다.

기존 등록제로 운영되던 동물원은 허가제로 전환하고, 기존 관리 사각지대에 있던 야생동물카페 등 동물원 외 시설에서의 야생동물 전시는 금지한다.

라쿤 등 유기 외래 야생동물 보호시설 2곳을 건립하고, '곰 사육 종식 이행계획'을 확정(현 농가는 2025년까지 유예)해 곰 사육을 종식한다.

국내 유입 시 생태계에 위해를 미칠 수 있는 유입주의 외래생물 150여 종을 추가하고, 관세청과 협업해 통관단계에서의 검사를 강화해 불법 수입을 근절한다.

수입 야생동물 중 국내 반입이 가능한 종을 정하는 백색목록 제도를 도입하고, 수입 야생동물의 질병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검역시행장을 건립한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경우 집중대응구역을 설정해 대응을 강화하고,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을 중심으로 야생동물 질병 연구개발사업을 진행해 표준진단기법을 개발한다.

올해 수립하는 제3차 자연공원 기본계획(2023∼2032년)에는 저지대 중심의 지역 활성화 전략 등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공원 관리 정책을 반영한다.

해상국립공원 내 오지 섬마을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생활용수 공급, 오수처리시설 설치 지원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전국 29개 생태관광지역과 국가생태탐방로, 지질공원에서 즐길 수 있는 자연해설, 탐방 및 관찰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한다.

지역공동체의 생태관광 사회적기업 설립·운영에 대한 지원과 생태계서비스 지불제(보호지역 등의 토지소유자가 생태계서비스 보전 활동을 하는 경우 보상을 지급하는 제도)를 확대해 주민 참여를 이끈다.

이밖에 국내 최초로 국가 생태계서비스 가치 평가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간해 생태계서비스 증진정책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김종률 환경부 자연보전국장은 "기후·생태 위기 시대에 생태복지는 새로운 국민적 요구"라며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자연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bookmani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