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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뱅킹 앱 사용자 수 1위 토스…카카오뱅크 2위

송고시간2022-01-12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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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가 지난해 국내 뱅킹서비스 앱 중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 것으로 집계됐다.

12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아이지에이웍스가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분석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토스는 지난해 4월 사용자 수(MAU) 1천241만7천108명을 기록하며 카카오뱅크[323410](1천233만7천935명)을 제치고 뱅킹 서비스 앱 사용자 수 1위에 올랐다.

작년 12월 기준으로는 토스가 1천397만4천762명으로 가장 많았고 카카오뱅크(1천317만154명)가 2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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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인덱스 '2021년 모바일 앱 랜드스케이프' 리포트

쿠팡, 작년 5월 16일 일간 사용자 수 1천만명 돌파

토스뱅크
토스뱅크

[토스뱅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토스가 지난해 국내 뱅킹서비스 앱 중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 것으로 집계됐다.

12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아이지에이웍스가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분석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토스는 지난해 4월 사용자 수(MAU) 1천241만7천108명을 기록하며 카카오뱅크[323410](1천233만7천935명)을 제치고 뱅킹 서비스 앱 사용자 수 1위에 올랐다.

토스는 이후 9개월 연속 1위를 유지했다.

작년 12월 기준으로는 토스가 1천397만4천762명으로 가장 많았고 카카오뱅크(1천317만154명)가 2위였다.

이어 KB국민은행 스타뱅킹(1천36만2천569명)이 1천만명대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고 신한 쏠(948만8천829명), NH스마트뱅킹(884만3천456명) 순이었다.

모바일인덱스 '2021년 모바일 앱 랜드스케이프' 리포트
모바일인덱스 '2021년 모바일 앱 랜드스케이프' 리포트

[아이지에이웍스 제공]

유료 구독형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업종에서는 '넷플릭스'가 꾸준히 업계 1위를 유지했다.

국산 앱인 쿠팡플레이는 작년 12월 사용자수가 11개월 전보다 590% 급증했으며 웨이브와 티빙도 각각 13%와 58% 늘었다.

패션 앱 중에서는 퀸잇의 이용자 증가세가 눈길을 끌었다.

40대 사용자 중심으로 급성장한 '퀸잇'은 작년 12월 MAU 144만9천259명으로 같은해 1월 17만2천973명 대비 738% 급증했다.

쇼핑 앱 쿠팡은 작년 5월 16일 일간 사용자 수가 1천만명을 돌파했으며 작년 12월 27∼30일에도 하루 1천만명대를 기록했다. 쿠팡 사용자들은 1인당 월평균 127.13분, 14.31일 앱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2월 MAU 기준으로 메이크업·화장품 업종에서는 '올리브영'이 큰 격차로 1위를 기록했다. 음원 서비스 앱 업종에서는 '멜론'이 1위 자리를 확고히 한 가운데 3위 '유튜브 뮤직'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아이지에이웍스는 작년 일평균 4천만대의 모바일 기기에서 나온 20억건 데이터를 AI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2021년 모바일 앱 랜드스케이프' 보고서를 발표했다.

모바일인덱스 '2021년 모바일 앱 랜드스케이프' 리포트
모바일인덱스 '2021년 모바일 앱 랜드스케이프' 리포트

[아이지에이웍스 제공]

harris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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