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현대차그룹, 각종 '올해의 차' 시상식 휩쓸어…최고상만 6개

송고시간2021-12-15 11:31

beta

현대자동차그룹은 올해 세계 각국의 주요 자동차 시상식에서 경쟁업체들을 제치고 압도적 수상 실적을 보였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각 국가와 지역 자동차 단체, 전문 매체들이 선정하는 10개 시상식 중 6개에서 '올해의 차' 최고상을 받았다.

최고상 없이 부문별 시상만 하는 왓카와 카앤드라이버를 제외하면 8개 시상식에서 6개를 받았다고 현대차그룹은 전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압도적 수상 실적으로 해외 판매량 증가도 견인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은 올해 세계 각국의 주요 자동차 시상식에서 경쟁업체들을 제치고 압도적 수상 실적을 보였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자동차 선진시장으로 알려진 북미와 유럽에서 '올해의 차' 최고상을 거의 석권하다시피 했으며, 이들 지역에서 판매량도 고공행진하고 있다.

먼저 현대차그룹은 각 국가와 지역 자동차 단체, 전문 매체들이 선정하는 10개 시상식 중 6개에서 '올해의 차' 최고상을 받았다.

최고상 없이 부문별 시상만 하는 왓카와 카앤드라이버를 제외하면 8개 시상식에서 6개를 받았다고 현대차그룹은 전했다. 부문별로도 총 12개의 상을 휩쓸었다.

[표] 현대차그룹이 수상한 '올해의 차' 최고상

시상 부문 현대차그룹 수상 차종
북미 '올해의 차' 엘란트라
독일 '올해의 차' 아이오닉5
캐나다 '올해의 유틸리티' 제네시스 GV80
톱기어 '올해의 차' i20 N
오토익스프레스 '올해의 차' 아이오닉5
모터트렌드 '올해의 스포츠유틸리티차' GV70

현대차그룹은 각 국가와 지역의 자동차 전문가로 구성된 단체가 선정하는 5개 시상식(전 세계·북미·유럽·캐나다·독일) 중 3개에서 '올해의 차' 최고상을 받았다.

현대차의 엘란트라(한국명 아반떼)와 아이오닉5가 각각 북미와 독일에서 '올해의 차'에 선정됐고, 제네시스 GV80은 캐나다 '올해의 유틸리티'에 이름을 올렸다.

왓카, 카앤드라이버, 톱기어, 모터트렌드, 오토익스프레스 등 5대 자동차 전문 매체가 발표하는 '올해의 차' 시상식에서도 현대차그룹은 3개 매체의 최고상을 거머쥐었다.

현대차의 i20 N과 아이오닉5는 각각 톱기어와 오토익스프레스의 '올해의 차'로 뽑혔고. GV70은 모터트렌드가 선정한 '올해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에 올랐다.

현대차그룹은 톱기어가 현대차를 '올해의 차'로 선정한 것이 매우 주목할만하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아시아 제조업체에 평가가 인색하다는 평을 받고 있는데 현대차그룹 차종은 이전까지 한 번도 선정된 적이 없었다. 톱기어는 2000년대 초반 현대차를 '바퀴 달린 냉장고와 세탁기'에 비유한 적도 있었다.

올해의 차에 선정된 현대차그룹 차종을 살펴보면 전동차와 고급차, SUV가 고루 분포됐다.

아이오닉5
아이오닉5

[현대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특히 전기차 부문이 두드러졌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처음 탑재한 아이오닉5는 독일과 오토익스프레스의 '올해의 차' 최고상을 받았다. 기아 EV6는 톱기어의 '올해의 크로스오버'와 독일 '올해의 차 프리미엄 부문'에 각각 선정됐다.

기아는 쏘렌토와 텔루라이드가 왓카와 카앤드라이버의 SUV 우수차종에 뽑히면서'SUV 명가'의 명성을 지켰다.

현대차그룹은 내년에도 수상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유럽 '올해의 자동차' 최종 후보로 아이오닉5와 EV6가 나란히 올랐기 때문이다.

내년 1월 발표되는 북미 '올해의 차'에서도 아이오닉5와 GV70이 '올해의 유틸리티' 부문, 싼타크루즈가 '올해의 트럭' 부문 최종 후보에 각각 올랐다.

수상 실적은 현지 판매량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올해 11월까지 미국 내 기아와 제네시스 판매량이 역대 최다 기록을 경신했으며, 이 추세가 이어지면 현대차·기아는 연간 기준 처음으로 혼다를 제치고 미국에서 5위 완성차 업체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판매량에서 현대차그룹은 505만대를 기록,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549만대), 스텔란티스(504만대)와 함께 3위 자리를 놓고 경합 중이다.

vivi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