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호랑이의 모든 것' 국내 첫 호랑이 사전 발간

송고시간2021-12-08 11:49

beta

내년 호랑이해를 앞두고 호랑이와 관련된 모든 문화적 의미를 담은 민속 사전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출간됐다.

국립민속박물관은 호랑이의 다양한 모습과 문화적 의미를 정리한 '한국민속상징사전: 호랑이 편'을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민속박물관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호랑이의 다양한 모습과 문화적 의미를 정리한 호랑이 사전"이라고 소개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민속박물관 '한국민속상징사전: 호랑이편' 펴내

책 이미지
책 이미지

[국립민속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내년 호랑이해를 앞두고 호랑이와 관련된 모든 문화적 의미를 담은 민속 사전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출간됐다.

국립민속박물관은 호랑이의 다양한 모습과 문화적 의미를 정리한 '한국민속상징사전: 호랑이 편'을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우리 문화 속에 다채롭게 깃들어 있는 호랑이 상징을 조명한 해설서다.

민속박물관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호랑이의 다양한 모습과 문화적 의미를 정리한 호랑이 사전"이라고 소개했다.

책은 고대 단군신화부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마스코트였던 '수호랑'에 이르기까지 호랑이와 관련된 내용을 수록했다.

콜레라 고통을 상징적으로 비유한 '호랑이가 살점을 찢어내는 것처럼 고통스럽다'는 의미의 '호열자'(虎列刺)', '몹시 사납고 무서운 사람'을 비유하는 '호랑이 선생님' 등 관련 용어를 정리했다.

또한 호랑이에게 잡아먹히고 남은 유구(遺軀)를 거두어 장례를 치르는 호식장(虎食葬), 호랑이에게 희생된 영혼을 달래는 황해도의 굿거리 '살량굿' 등 민속에 나타난 내용도 학술적으로 조명했다.

저자들은 우리 민족의 생활문화 속에 면면히 자리해 온 호랑이에 대한 관념과 상징을 체계적으로 조망해 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호랑이의 생태와 역사, 신성과 벽사의 호랑이, 호랑이가 깃든 물건, 설화 속 호랑이, 용어와 표상으로 범주를 나눴다.

아울러 호랑이 관련 속담과 설화 목록, 뉴스에 나온 호랑이, 노래와 영화·드라마 제목 속의 호랑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호랑이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도록 부록을 구성했다.

호랑이를 소재로 하는 그림, 조각, 자기 등 호랑이 상징 유물 관련 도판과 소장처도 확인할 수 있다.

사전 내용은 웹사전을 통해서 찾아볼 수 있다. 정부의 공공정보개방 정책에 따라 공공데이터 포털에서도 사전 콘텐츠를 무료로 볼 수 있다.

책 내용
책 내용

[국립민속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buff27@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