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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신문광고 시장 붕괴…"대안은 디지털 구독모델"

송고시간2021-11-30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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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환경에서 신문광고 시장이 급격히 붕괴하면서 미국 등지 주요 신문사들이 추진하는 디지털 구독 모델이 대안이란 분석이 나왔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30일 발간한 '미디어정책리포트 2021년 5호'에 따르면 2021년 글로벌 기준 전체 광고 시장에서 신문 광고는 4.8%에 그치는 반면, TV방송 광고는 22.6%, 디지털 광고는 58~64%의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보고서는 "광고주에게서 벗어나지 못하고 독자의 신뢰를 잃어가면서, 경영난에 처해 있는 신문들은 디지털 구독 모델을 반드시 검토해 봐야 한다"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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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정책리포트' 발간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간한 '미디어정책리포트 2021년 5호'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간한 '미디어정책리포트 2021년 5호'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코로나19 팬데믹 환경에서 신문광고 시장이 급격히 붕괴하면서 미국 등지 주요 신문사들이 추진하는 디지털 구독 모델이 대안이란 분석이 나왔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30일 발간한 '미디어정책리포트 2021년 5호'에 따르면 2021년 글로벌 기준 전체 광고 시장에서 신문 광고는 4.8%에 그치는 반면, TV방송 광고는 22.6%, 디지털 광고는 58~64%의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신문 산업의 위기를 단적으로 보여준 곳은 미국으로, 신문광고 수익이 2005년 494억 달러에서 지난해 88억 달러 규모로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신문의 생존을 위해 디지털 구독자 확보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닌 필수가 됐다고 강조했다.

미국과 유럽 등지 주요 신문사들이 지난 10여 년간 디지털 구독모델에 집중하고, 콘텐츠와 마케팅 방식의 혁신을 위해 노력하며 유의미한 성과를 보였다는 점을 예로 들었다.

디지털 유료화 모델의 상징인 미국 뉴욕타임스의 경우 800만 디지털 구독자와 20억 달러 규모의 매출을 눈앞에 뒀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과 로스앤젤레스타임스, 워싱턴포스트를 비롯해 프랑스 르몽드, 영국 가디언 등도 디지털 구독자 확보에 힘쓰고 있다.

보고서는 "광고주에게서 벗어나지 못하고 독자의 신뢰를 잃어가면서, 경영난에 처해 있는 신문들은 디지털 구독 모델을 반드시 검토해 봐야 한다"고 짚었다.

mim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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