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중국 11월 제조업 PMI 50.1…석달 만에 경기위축 벗어나(종합)

송고시간2021-11-30 11:27

beta

중국의 제조업 경기가 3개월 만에 경기 위축 국면에서 일단 벗어났다.

39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11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0.1로 전달의 49.2와 로이터 통신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 49.6을 모두 웃돌았다.

중국 제조업 PMI가 지난 8월 이후 석달 만에 50 이상으로 회복된 것은 이달부터 중국 내 전력 공급이 다시 안정을 되찾은 것과 관련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전력공급 정상화 영향…부동산 위축·고물가 속 경제 하방압력 지속

중국 항저우 트럭공장의 엔진 생산 라인
중국 항저우 트럭공장의 엔진 생산 라인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의 제조업 경기가 3개월 만에 경기 위축 국면에서 일단 벗어났다.

39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11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0.1로 전달의 49.2와 로이터 통신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 49.6을 모두 웃돌았다.

기업 관계자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는 제조업 PMI는 경기 동향을 보여준다. 기준선인 50보다 위에 있으면 경기 확장 국면에, 50보다 밑에 있으면 경기 위축 국면에 있다고 본다.

전력 대란, 세계적 원자재 가격 급등,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산발적 확산, 세계 공급망 병목 현상 등의 여파로 중국의 제조업 PMI는 지난 9월과 10월 기준선인 50 밑으로 내려간 바 있다.

중국 월간 제조업 PMI 추이
중국 월간 제조업 PMI 추이

[중국 국가통계국 홈페이지. 재판매 및 DB 금지]

중국 제조업 PMI가 지난 8월 이후 석달 만에 50 이상으로 회복된 것은 이달부터 중국 내 전력 공급이 다시 안정을 되찾은 것과 관련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석탄 수급 불안에다 중국 당국의 경직된 '운동식' 탄소 배출 저감 정책이 더해지면서 지난 9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 중국 전국 31개 성(省)급 행정구역 중 최소 20곳에서 산업용 전기를 중심으로 제한 송전이 이어졌고 이는 중국 제조업에 큰 충격을 줬다.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자 중국 정부가 저탄소 정책을 일시적으로 후순위로 조정함에 따라 11월 들어 중국 내 전력 대란은 기본적으로 해소됐다.

로이터 통신은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고 전력 공급이 완화함에 따라 11월 중국의 제조업 활력도가 예상보다 높게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이달 제조업 PMI의 일시적 반등에도 부동산 시장 급랭, 고물가, 코로나19 확산 지속 등의 악재가 계속 작용하면서 중국 경기 둔화 추세가 상당 기간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중국의 분기별 경제성장률은 지난 1분기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기저효과에 힘입어 18.3%까지 올랐다가 3분기에는 4.9%로 떨어졌는데 4분기 성장률은 이보다 더 낮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왕타오(汪濤) UBS 중국 담당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심각한 부동산 시장 위축에다 코로나19 무관용 정책으로 인한 경제·사회적 영향까지 더해지면서 중국의 4분기 경제성장률이 2.7%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올해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7.6%를 기록하고 내년에는 5.4%로 낮아질 것으로 예측했다.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지난 16일 세계경제포럼(WEF) 주최 포럼에 화상 연결 방식으로 참석해 "방역과 경제사회 발전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경제가 전체적으로 회복·발전하는 추세이지만 동시에 새로운 하방 압력을 받고 있다"고 인정했다.

중국 경기 둔화 흐름이 빨라지고 있지만 높은 생산자 물가 때문에 중국 당국은 적절한 대응 방안 찾기에 고심하고 있다.

10월 생산자물가지수(PPI) 상승률은 13.5%로 관련 통계 집계가 시작된 1996년 이후 25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생산자물가가 고공행진을 계속하면서 그간 낮은 수준을 유지하던 소비자물가로 전이될 조짐도 서서시 나타나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생산자물가가 10월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제조업체의 이익 공간이 더욱 좁아지고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는 더욱 높아졌다"며 "이에 따라 중국 중앙은행은 경기를 부양하기 위한 통화 완화 정책에 더욱 신중을 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11월 중국의 비제조업 PMI는 52.3으로 전달의 52.4보다 다소 낮아졌다.

ch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