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OK!제보] 이상의 소설에도 나온 한국 첫 양식당, '코로나 불황'에 폐업

송고시간2021-11-30 08:00

beta

일제시대 개업한 한반도의 첫 경양식 식당인 서울역 그릴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불황을 버티지 못하고 폐업한다.

1925년 10월 15일 설립돼 한국에 처음 돈가스와 함박스테이크를 선보였던 서울역 그릴은 30일자로 영업을 종료한다고 공지문을 통해 밝혔다.

식당은 처음 철도청이 옛 서울역사 2층에서 문을 열어 1970년대까지 50년간 한국을 대표하는 양식당으로 군림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한국전쟁도 넘겼는데 코로나엔 '백기'

5개월 리모델링 거쳐 고급 식당 재개장

단골들 "역사의 한페이지 넘어간다"

서울역 그릴의 입구
서울역 그릴의 입구

식당이 판매하는 음식과 주류들을 전시해놓았다. 김대호 촬영. 2021.11.30.

(서울=연합뉴스) 김대호 기자 = 일제시대 개업한 한반도의 첫 경양식 식당인 서울역 그릴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불황을 버티지 못하고 폐업한다.

1925년 10월 15일 설립돼 한국에 처음 돈가스와 함박스테이크를 선보였던 서울역 그릴은 30일자로 영업을 종료한다고 공지문을 통해 밝혔다.

설립 후 96년 1개월여간 한국전쟁과 외환위기 등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코로나의 충격은 비껴가지 못한 셈이다.

이곳에서 4년간 근무했다는 한 직원은 "코로나로 영업 타격이 심했다"면서 "식당이 있는 서울역사 4층은 모두 리모델링을 거쳐 고급 식당가로 변신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식당은 처음 철도청이 옛 서울역사 2층에서 문을 열어 1970년대까지 50년간 한국을 대표하는 양식당으로 군림했다.

서울역 그릴의 간판
서울역 그릴의 간판

1925년 설립된 한국 최초의 양식당이라는 안내문이 있다. 김대호 촬영. 2021.11.30.

식당은 개업 당시 40명의 요리사가 있었으며 한번에 200명의 식사가 가능할 정도로 규모가 컸고, 정찬 가격은 3원20전으로 15전에 불과하던 설렁탕의 21배에 달하는 호텔급 호화식당이었 것으로 전해진다.

이 때문에 당대에 재력을 과시하거나 유행에 민감한 사람들이 자주 찾는 선망의 장소였다고 한다.

이상은 소설 '날개'에서 '나는 메뉴에 적힌 몇가지 안되는 음식 이름을 치읽고 내리읽고 여러번 읽었다'고 서울역 그릴을 묘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철도청의 방만한 운영과 새로운 경쟁 식당들의 등장으로 영업적자가 쌓이고 영업비리들까지 누적되다 1983년 프라자호텔로 경영권이 넘어갔다.

영업종료 안내
영업종료 안내

서울역 그릴이 30일자로 영업이 종료됨을 알리고 있다. 김대호 촬영. 2021.11.30.

식당은 이후 수차례 사업자가 바뀌고 KTX 서울역사 개장 등에 맞춰 장소도 옮기며 오늘에 이르렀다.

한국 경양식의 역사와 많은 이들의 추억을 간직한 서울역 그릴이 폐업한 자리에는 5개월의 리모델링을 거쳐 최고급 스테이크 전문점이 들어설 것이라는 소문이 있다.

그러나 서울역 그릴이라는 이름이 다시 식당명으로 사용될지는 미지수다.

소셜미디어에는 서울역 그릴의 폐업 소식에 아쉬움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많다. "100년식당을 못 채우고 문을 닫아 아쉽다", "처음 스테이크를 먹은 곳인데 폐업하다니", "역사의 한 페이지를 넘긴다", "분위기 좋아 가끔 갔었다" 등의 글이 올라왔다.

실제 전날 저녁 시간 식당은 폐업 소식을 듣고 찾아온 손님 등으로 앉을 자리가 없을 정도였다.

서울역 그릴의 마지막 메뉴
서울역 그릴의 마지막 메뉴

돈가스(왼쪽)와 생선가스. 식당은 폐업 하루 전이라 대표 메뉴인 정식을 제외한 일부 메뉴만 제공했다. 김대호 촬영. 2021.11.30.

daeho@yna.co.kr

기사제보나 문의는 카카오톡 okjebo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BB3_lZMEWKI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