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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항만, 선원들에 7주 격리 요구…물류난 가중"

송고시간2021-11-25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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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귀국하는 자국 상선 선원에게 7주간 격리를 요구하는 등 '극단적인' 수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차단 조치를 이어가면서 세계적 물류난 해결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5일 보도했다.

중국의 대형 선원소개업체 싱하이(森海)해사서비스 관계자는 지난 22일 업계 온라인 포럼에서 중국 항만들이 최근 7주간 격리 조치를 도입하는 등 방역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중국 항만들은 최근 중국인 선원을 대상으로 귀국 전 3주, 귀국 후 항만에서 2주, 그리고 가족과 만나기 전에 다시 2주 격리를 의무화했다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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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룸버그, 해운업계 관계자 인용 보도…"선원 교체도 어려워"

중국 저장성 닝보저우산(寧波舟山)항에 정박 중인 화물선
중국 저장성 닝보저우산(寧波舟山)항에 정박 중인 화물선

[신화=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중국이 귀국하는 자국 상선 선원에게 7주간 격리를 요구하는 등 '극단적인' 수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차단 조치를 이어가면서 세계적 물류난 해결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5일 보도했다.

중국의 대형 선원소개업체 싱하이(森海)해사서비스 관계자는 지난 22일 업계 온라인 포럼에서 중국 항만들이 최근 7주간 격리 조치를 도입하는 등 방역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중국 항만들은 최근 중국인 선원을 대상으로 귀국 전 3주, 귀국 후 항만에서 2주, 그리고 가족과 만나기 전에 다시 2주 격리를 의무화했다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또 외국인 선원 교체를 금지하고, 타국에서 선원을 교체한 선박들도 중국 항만에 들어오려면 2주간 대기하도록 하고 있다.

선주와 운영사를 대표하는 국제해운협의회(ICS) 관계자는 "중국의 규제로 도미노 효과가 생기고 있다"면서 "선박 운항에 대한 규제는 공급망에 누적되는 영향을 끼치고 실질적인 지장을 준다"고 말했다.

이를테면 규제에 따르기 위해 선주가 운항편을 새로 편성해야 하고, 이로 인해 화물 선적이나 선원 교체가 늦어진다는 것이다.

벨기에 소재 해운사 유로나브의 경우 항로 변경, 격리, 이동비용 상승 등 선원 교체 문제와 관련한 지장에 대처하는 데 약 600만 달러(약 71억4천만원)를 지출했다고 밝혔다.

유로나브 최고경영자(CEO) 휘호 데 스툽은 "과거에는 중국에서 선원을 교체하기 매우 좋았지만, 지금은 기본적으로 가능하지가 않다"고 호소했다.

선주와 운영사 측은 중국인 승선원의 귀국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방역 조치의 부담을 선원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싱하이해사서비스 관계자는 중국이 코로나19 방역을 완화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내년 2월 베이징(北京)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더 강화할 가능성도 있다고 관측했다.

bsch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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