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안철수, '저녁 7시까지' 전일제 학교 공약

송고시간2021-11-25 15:01

beta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25일 한국형 전일제 학교 시스템과 반값 공공산후조리원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청년·여성 공약을 발표했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젊은 부부가 아이 키우기 좋은 나라, 아동과 여성이 안전한 나라를 만들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 후보는 여성가족부,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 여러 부처에 흩어져있는 돌봄 정책을 일원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반값 공동산후조리원도 추진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25일 한국형 전일제 학교 시스템과 반값 공공산후조리원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청년·여성 공약을 발표했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젊은 부부가 아이 키우기 좋은 나라, 아동과 여성이 안전한 나라를 만들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철수, 청년 공약 5호 발표
안철수, 청년 공약 5호 발표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5일 국회에서 '아이 키우기 좋은 나라, 여성이 안전한 나라'라는 주제로 청년 공약 5호를 발표하고 있다. 2021.11.25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안 후보는 여성가족부,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 여러 부처에 흩어져있는 돌봄 정책을 일원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어 방과 후 7시까지 취미활동, 소프트웨어 수업, 논술 토론, 외국어 교육 등의 독일식 전일제 교육을 벤치마킹한 '한국형 전일제'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저렴하고 질 좋은 '반값 공공 산후조리원'도 대량 설립하겠다고 공약했다.

안 후보는 "우리나라 기혼여성의 73.4%가 산후조리원을 이용한다"며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별 1개소를 목표로 이용가격은 반값인 공공산후조리원을 설립하겠다"고 설명했다.

안 후보는 또 공공 보육 시설을 아동 수 대비 70%까지 확대해 보육 국가책임제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2027년까지 매년 838개 이상 확충하여 임기 말에 공공 보육 이용률 70%, 국공립어린이집 1만845개 확충을 실현해 낼 것"이라고 부연했다.

여성 공약도 발표했다.

안 후보는 "성적 자기 결정권을 위한 '비동의 강간죄 원칙'에 따라 성범죄를 엄벌하겠다"며 "거절 의사를 밝힌 혹은 명시적 동의 의사라고 볼 수 없는 상황에서 관계를 시도했다면 성폭행으로 처벌하도록 형법 297조를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미성년에 대한 성폭행 범죄에 대해서는 집행유예나 감형 등을 금지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스토킹 처벌법에 반의사불벌죄 조항을 삭제하고, 스토킹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최소 1km 이내의 접근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n번방'과 유사한 성 착취가 일어나는 디지털 플랫폼에 대해서는 민·형사상 처벌, 징벌적 손해배상, 플랫폼 운영자에 대해 강력히 처벌하겠다고 덧붙였다.

as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