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문화소식] 한중연 2021 디지털 인문학 대회

송고시간2021-11-18 10:08

beta

한국학중앙연구원과 디지털인문학연구소는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동국대학교 트랜스미디어세계문학연구소, 주식회사 PCN과 공동으로 오는 20일 한국학중앙연구원 소강당에서 '2021 디지털 인문학 대회'를 연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19일 오전 목포 샹그리아비치관광호텔에서 '해양실크로드 국제학술대회'를 연다.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파라미타청소년연합회가 주관하는 '2021년 청소년 문화재지킴이 한마당'이 19일 오후 국립고궁박물관 별관 강당에서 열린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해양실크로드 국제학술대회·2021 청소년문화지킴이 한마당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 2021 디지털 인문학 대회 = 한국학중앙연구원과 디지털인문학연구소는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동국대학교 트랜스미디어세계문학연구소, 주식회사 PCN과 공동으로 오는 20일 한국학중앙연구원 소강당에서 '2021 디지털 인문학 대회'를 연다.

문화재청이 주도하는 '한양도성 타임머신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디지털 인문학 분야의 해외 석학들과 국내 연구자들이 함께 의견을 나누는 자리다.

한국을 비롯해 일본·중국·캐나다 등에서 온 연구자들이 '한양도성 타임머신 특별 세션'과 '한양도성 타임머신 특별 세션'에 참가해 발표한다.

안병우 한국학중앙연구원장은 "포스트 휴먼 시대에 인문학의 변화 방향과 실천적 과제에 관한 심도 있는 학술적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이미지

[한국학중앙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 해양실크로드 국제학술대회 =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19일 오전 목포 샹그리아비치관광호텔에서 '해양실크로드 국제학술대회'를 연다.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해양 문화유산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전문적인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자리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2006년부터 매년 이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올해 대회는 '문화재 행정 60주년: 문화재 관점으로 보는 섬(島)'을 주제로 열린다.

강경환 문화재청 차장의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한국의 섬에 대한 인식 및 정책 변화'(임학성·인하대학교), '일본열도의 문화를 떠받친 배'(콘 마사아키·일본 가나가와대학교), '중국의 섬 인식과 섬 정책 변화'(닝보·중국 상해해양대) 등의 발표가 이어진다.

이미지
이미지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 2021년 청소년 문화재지킴이 한마당 =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파라미타청소년연합회가 주관하는 '2021년 청소년 문화재지킴이 한마당'이 19일 오후 국립고궁박물관 별관 강당에서 열린다.

올해로 10회차를 맞는 이 행사는 전국에서 온 청소년들이 모여 한 해의 문화재 보호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상호교류하는 자리다.

행사는 청소년 문화재지킴이 단체 우수활동 사례 발표, 청소년 문화재지킴이 우수 성과와 공로 시상 등으로 진행된다.

buff27@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